바로가기


금산군의회

제293회 제2차 본회의(2022.07.21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금산군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93회 금산군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2호

금산군의회사무과


2022년 7월 21일(목) 오전 10시 00분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2022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

[허가처리과, 교육가족과, 주민복지지원과, 관광문화체육과]


부의된안건

1. 2022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

마. 허가처리과

바. 교육가족과

사. 주민복지지원과

아. 관광문화체육과


(10시 00분 개의)

○의장 심정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3회 금산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제293회 금산군의회 임시회 취재를 위해서 뉴스티앤티 조준권 국장님께서 방문하셨습니다. 환영합니다.


1. 2022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

마. 허가처리과

(10시 01분)

○의장 심정수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보고는 허가처리과, 교육가족과, 주민복지지원과, 관광문화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를 듣겠습니다.

먼저 허가처리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김용주 허가처리과장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허가처리과장 김용주입니다. 저희 허가처리과는 허가지원팀 등 5개 팀에 현재 25명이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의원님들의 허가처리과에 대한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면서 2022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서』 [허가처리과]

끝에 실음.


○의장 심정수 김용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 보고내용에 대한 질의를 받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정옥균 의원 거수)

정옥균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균 의원 네. 김용주 과장님, 고생 많았습니다. 19쪽, 19쪽을 한 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개발행위허가 신속 처리 주민신고에 대해서 태양광 시설 31건, 동물 관련해서 22건 해서 적발을 하셨는데, 이 적발 결과 어떻게 처리하셨는지 설명 좀 해주시고요. 그다음에 앞으로 추진 계획에 있어서 개발행위허가에 대해서 인허가 이행 방법에 대해서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 간단히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예. 상반기 점검한 거에 대해서는 특별한 이상은 없었고요. 태양광 시설이 지금 그동안에 난립 때문에 많은 민원도 있었고 좀 문제도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는 지금 저희들 도시계획조례라고 있는데요. 거기에 이제 거리 제한을 뒀기 때문에, 그동안에 있었던 것보다는 그런 난립이나 민원이 많이 지금 해소가 됐고요. 앞으로 더 많이 개선이 될 것으로 이렇게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정옥균 의원 그리고 22쪽에요. 개발제한구역 등 불법행위예방에 대해서 최소한의 예방조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 앞으로 그리고, 앞으로 추진 계획에 있어서 효율적인 점검 방법과 대책을 어떻게 세우고 계신가 설명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개발제한구역 단속은 지금 저희 이제 개발팀에서 하고 있고요. 지금 인원이 1명입니다. 그래갖고 실질적으로 전체를 관리하기는 좀 무리가 있긴 하지만 지금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고요. 보고 내용에도 있지만 연 1회 항공사진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토부에서 하고 있는데요. 그것을 적극 활용해서 전과 후를 비교하면 어느 정도 불법 행위가 확인 되거든요. 그 사항을 적극 활용해서 지금도 그렇게 단속도 하고 있고, 민원이 생기면 현지 가서도 단속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이제 항공촬영을 특히 활용을 하게 되면 효율적으로 관리가 될 것으로 이렇게 전망됩니다.

정옥균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심정수 예. 정옥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윤 의원 거수)

김기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윤 의원 네, 김기윤 의원입니다. 허리처리과 김용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심정수 마이크를 바짝, 입에다 바짝 대주세요.

김기윤 의원 7페이지. 그 앞으로 추진 계획에 있어서 유휴행정재산에 대한 용도 폐지 지속 추진이라고 했는데 용도 폐지한 그 재산은 어떠한 형태로 바뀌는 겁니까?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예. 저희들이 구거 같은 거 관리하다가 실질적으로 이제 그 기능을 하지 못하고 다른 용도로 쓰고 있는 게 꽤 많이 있거든요. 그런 걸 저희들이 이제 확인해서 필요한 행정재산은 용도 폐지 이런 절차가 있습니다. 그래서 절차를 거쳐서 일반재산으로 저희들이 용도 폐지를 하게 되면 그 한국자산관리공사로 업무가 이관이 됩니다. 그러면 그쪽에서 뭐 대부를 한다든지 아니면 매각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김기윤 의원 감사하고요. 그 뒷장 8페이지에 특사경 민생6대분야 지도 단속에서 특별사법경찰 41명이 20개소를 단속을 했는데 행정처분은 시정조치 1건만 있는데 어쨌든 홍보나 계도 목적으로 하기는 하나, 조치 한 1건이라는 게 너무 미비한 것 같아서. 기타 단속 결과는 어떻게 취하고 있는지 설명 좀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민생6대분야 내용은 거기 자료에도 있겠지만, 있습니다만 원산지 표시라든지, 식품위생, 공중위생, 축산물위생, 환경오염, 청소년보호 이렇게 민생6대분야가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해서 저희들이 이제 연간 계획이 있거든요. 그래서 도하고 저희들이 그 관련 부처하고 연간 계획에 따라 테마별로 이렇게 그 시기에 따라서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시기에 맞게 저희들이 합동 단속을 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김기윤 의원 감사합니다. 그 13페이지 한 쪽만 더 보겠습니다. 건축법 위반 최소화로 건전한 건축 질서 확립이라고 했는데, 건축물 양성화가 15건이 추진됐는데 보통 그 불법 건축물이 대부분이 축사 뭐 이런 형태입니까, 아니면 다른 형태의 건축물도 있습니까?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다른 형태의 건축물도 있고요. 용도는 좀 다양하게 있습니다.

김기윤 의원 그 불법 건축물이 뭐가 많죠?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보통은 단독주택도 있고요. 일부 근린생활시설이라든지 용도는 좀 다양하게 있는 편입니다.

김기윤 의원 아무튼 그 양성화 시키는 건 좋은데, 법에 위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잘 했으면 좋겠습니다.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네. 그래서 저희들이 위법 건축물이 적발이 되면 가능한 양성화를 시키려고 하거든요? 그런데 그 조건은 현행 법령에 맞아야 됩니다. 그래갖고 만약에 이제 현행 법령에, 예를 들어서 뭐 인접 대지의 거리가 안 나온다든지 아니면 건폐율이 초과된다고 하면 그 일부를 이제 철거를 한다든지 그래서 이제 거기에 맞춰서 저희들이 지도를 하면서 이렇게 양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기윤 의원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심정수 예. 김기윤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정기수 의원 거수)

정기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기수 의원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25쪽 보시면 읍면 농지관리위원회 설치 운영이라는 건이 있습니다.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예.

정기수 의원 네. 제가 이렇게 보니까요. 사업비도 좀 들어가고요. 농지관리위원회의 자격이 어떻게 되는지, 또 이게 조례 제정이 지금 안 되어 있는데, 다른 곳에는 또 되어 있는 곳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네. 농지관리위원회는 폐지가, 그 전에 있다가 폐지가 됐어요, 됐는데. 최근에 이제 농지에 대한 투기가 발생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다시 좀 보완을 한 건데요. 지금 농지관리위원회 시행이 8월 18일부터입니다. 그래갖고 엊그제 팀장하고 담당자들이 교육을 갔다 왔고요. 읍면에 농지관리위원회를 각각 두게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이제 농지관리위원 자격이 있는 분들로 구성을 해서 10인 이상인데 저희들이 한 10명 정도로 이렇게 해서 읍면 농지관리위원회를 구성해서 하려고 합니다. 그래갖고 그 자격은 전문, 그쪽에 전문 지식이 있다든지 읍면 그쪽에 거주하면서 농지업무를, 농사를 짓고 오래 된 그런 자격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맞는 위원들을 저희들이 위촉해서 운영을 하고자 합니다.

정기수 의원 네, 고맙습니다.

○의장 심정수 예. 정기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박병훈 의원 거수)

박병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병훈 의원 예. 과장님, 보고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고요. 두 가지만 간략하게 좀 질문 드리겠습니다.

20페이지 도시개발사업 관련해서 질문 드리는데, 지금 위치 보니까 백김이쪽 같습니다.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예.

박병훈 의원 가까운 곳에 또 이편한세상 프라임포레 있어서 거기 약 600세대 정도 되고 여기도 533세대 정도 되는데, 아마 주차 부지가 넉넉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그리고 차량통행도 입주가 다 완료되면 많아질 것 같고. 그래서 이거에 대한 좀 보완대책 같은 게 있으신지 일단 궁금해서 질문드리고, 그 다음 31페이지 원골식당 간판개선사업 관련해가지고 13개소인데 여기가 관광지다 보니까 일반적인 간판으로 하기보다는 약간 좀 특색 있는 간판을 하면 좋겠다란 생각이 들어서 질문드립니다. 이상입니다.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예. 지금 도시개발사업이 이제 아인리 상짓말 가는 그쪽인데요. 지금 큰 도시개발계획만 들어왔고요. 구체적인 건 추가로 도시계획개발 실시계획 인가라고 절차가 또 있습니다. 그때 이제 세부 계획이 들어오면 의원님 말씀하신 그 주차장이라든지 교통, 특히 그쪽 분야를 더 중점적으로 검토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원골식당 간판은 관광지 주변 환경개선사업으로 하고 있는데요. 지금 추가로 이제 설치하는 것보다 기존에 그 간판 있던 것 그쪽을 활용해서 저희들이 최대한 하려고 하거든요. 그래서 그쪽 주변 환경하고도 조화도 돼야 되고, 개선을 한다고 해갖고서 나쁘게 간판이 제작해서 너무 크게 이제 예를 들어서 한다든지 색상을 너무 튀게 한다든지 뭐 그런 건 저희들이 지양을 했고요. 사전에 그쪽 시안을 받아서 안을 한 두 개 정도 받아갖고서 저희들하고 건축주, 식당 운영하는 분들하고 사전에 그것을 미리 확인해서 이렇게 추진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박병훈 의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수 예. 박병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명수 의원 거수)

최명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명수 의원 과장님, 보고하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 옮긴 지가 며칠 되지 않았는데 업무 파악을 상당히 많이 하신 것 같아요.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아직까지 부족합니다.

최명수 의원 답변은 안 하셔도 되고요. 말씀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축 관련해서 기한이, 가설건축물 같은 경우에 기한이 도래되면 연락을 하고 그러는 것 같은데, 연락을 할 때 당사자가 연락을 받았는지를 꼭 확인까지 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어요. 우편물만 전달하다 보니까 이 건축주가 이 우편물을 보지 못하고 기한을 넘겨서 벌금을 받을 이런 형편까지 와있다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그래서 이뿐만 아니라 어떤 부분에 대해서라도 그 당사자한테 연락을 할 때는 당사자 꼭 받았는지 이 확인을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하나는 이게 폐기물과 관련해서 허가 신청이 들어오거나 그러면 이런 부분은 좀 신중을 기해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릴게요.

그리고 또 이제 음식점에 대해서 지금 원골에 이제 간판사업을 하는데, 간판사업도 중요하지만 음식점들이 서비스 개선을 좀 할 수 있도록, 거기 출렁다리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오는데, 금산군의 이미지라고 볼 수 있거든요? 그래서 지도할 때 서비스 개선이나 음식값이나, 뭐 가격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못하겠지만, 지금 우리 출렁다리로 인해서 사람들이 많이 오는데 벌써 뭐 가격이 올랐다 이런 것 때문에 또 우리 이미지를 흐릴 수 있으니까 서비스 개선을 통해서 좀 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또 하나는 모범음식점에 선정이 되면 그런 데에는 인센티브를 줬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좀 개선을 하더라도 집중적인 개선을 해줘서 다른 업소가 아, 이게 모범업소가 되면 이런 혜택을 볼 수 있구나 이렇게 인식할 수 있도록, 아마 우리 과장님이 이제 부임하셨으니까 그렇게 좀 운영을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릴게요. 답변 안 하셔도 됩니다.

○허가처리과장 김용주 네, 잘 알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예, 이상 마치겠습니다.

○의장 심정수 예. 최명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허가처리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용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3. 2022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

바. 교육가족과

(10시 29분)

○의장 심정수 다음은 교육가족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박정미 교육가족과장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교육가족과장 박정미입니다. 평소 교육가족과 업무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심정수 의장님, 정옥균 부의장님,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상반기 주요업무실적과 하반기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서』 [교육가족과]

끝에 실음.


○의장 심정수 네. 박정미 교육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한 질의를 받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정기수 의원 거수)

정기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기수 의원 예. 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페이지 20쪽을 좀 봐주십시오.

○의장 심정수 마이크를 조금 낮춰서 가까이 해주세요.

정기수 의원 페이지 20쪽에 보면 폭력 없는 가정과 안전한 지역사회조성이라는 주제로 되어 있는데요. 여기 성폭력 상담소 운영을 정기 점검하시고 하는데, 우리 금산에도 성범죄자가 있잖아요? 네, 등록된 사람이 있잖아요? 그런 사람들에 대한 관리는, 아니면 정기적으로 우편을 발송한다든지 그런 방향으로 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여기 소관 맞습니까?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아, 저희가 성범죄 관련은 여기 저희 군청에서 하는 사업은 아니고요. 그거는 경찰서에서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정기수 의원 아, 그렇습니까? 네, 감사하고요. 그 옆에 쪽 보면 여성역량강화 및 맞춤형 취‧창업 교육 운영을 했는데, 제가 여쭙고 싶은 건 여기서 이렇게 중부대에서 위탁‧운영을 했는데 그래서 취업하신 분이 계실까요, 아니면 창업하신 분이 계실까요?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아, 금산여상대학은 중부대에 저희가 위탁해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이거는, 이 사업은 취‧창업 사업은 아닙니다.

정기수 의원 아, 그래요?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이것은 이제 여성들의 권익증진을 위해서 저희가 10차시에 의해 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이고요. 여성 취‧창업 교육 자격증반은 현재 50명 진행중에 있고요. 창업 교육은 스마트스토어 과정 20명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스마트스토어 과정은 이미 사업자 등록을 다 냈습니다. 내서, 통신판매를 지금 실습을 하고 있는데요. 물건도 팔린 바 있습니다.

정기수 의원 아이고, 예.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실질적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정기수 의원 고맙습니다.

○의장 심정수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정옥균 의원 거수)

정옥균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균 의원 예. 박정미 과장님, 고생하셨습니다. 20쪽인데요. 폭력 없는 가정에 대해서, 다문화 가정도 여기 포함되는 겁니까?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전 군민을 대상으로 저희가 진행을 하고 있고요.

정옥균 의원 왜냐하면 다문화 가정 폭력이 보이지 않게 좀 심해서요. 좀 더 관심을 가져야 될 것 같아서 한 번 질문드려봤습니다.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저희가 긴급피난처를 이제 올해부터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그중에 이제 다문화 가정이 다수입니다.

정옥균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심정수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계시지…

(최명수 의원 거수)

최명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명수 의원 과장님, 수고 많으셨고요. 폭력 없는 가정, 안전한 지역사회조성 다들 관심 많으신 것 같습니다. 성폭력 상담센터나 가정통합상담소 운영의 효과는 있죠?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작년에 저희가 성폭력 상담소 상담 건수는 동기 대비했을 때 517건이었는데요, 올해는 597건으로 조금 상향이 됐고요. 성가정 통합상담소도 502건에서 506건으로 상담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이제 긴급피난처가 저희가 10가정을 지금 상반기에 받았는데요. 가정폭력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코로나로 인해서 그동안에 상재되어 있던 부분들이 이제 크고 작은 상담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명수 의원 실제는 건수가 줄어야 좋은 거잖아요? 없으면 더 좋고.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원래는 없어야 좋은 상황입니다.

최명수 의원 상담소 운영으로 봐서는 실적이 있어야 되는데, 실제는 없어야 좋은 거잖아요.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맞습니다.

최명수 의원 하여튼 줄기를 바라고요. 긴급피난처 운영을 지금 위탁을 어디다 주고 있죠?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위탁은 저희가 성가정 통합상담소에 주고 있는데요. 그 기준, 등록기준에 합당 이렇게 맞는 곳이 우선은 성가정 상담소만 가능합니다.

최명수 의원 아마 거기도 운영에 대해서 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 같은데 한 번 살펴보시고요.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최명수 의원 그리고 이제 그 성가정 상담소를 한 번 방문해보니까, 올 여름에 방문해보니까 제가 더워서 못 있다 나왔어요, 여기를. 실제 운영비를 지원해주는데, 상담소 직원들 환경이 열악한 건 어떻게 우리가 손을 지원해줘야 해요? 아니면 스스로 해결을 해야 돼요, 이거를?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저희가 환경을 개선하는 부분에 대한 지원은 가능합니다. 가능한…

최명수 의원 그러면 에어컨 시설이라도 해주세요, 그럼.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어, 그거는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예. 검토 한 번 해보시고. 실제 그 상담하는 직원들 환경이 좀 괜찮아야 또 일을 하잖아요, 이거를. 상담소 보니까 좀 열악한 환경인데 한 번 살펴보시고 검토 한 번 해보세요, 이거를.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전체적으로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예. 그렇게 한 번 해보시고. 청소년 정책 제안대회 참 좋았어요. 청소년들이 어떤 우리 금산군의 미래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제안대회에서 이렇게 성적이 좋은 거에 대해서는 그 실제 활용을 하실 거죠?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작년에도 저희가 7개 시책에 대해서 제안을 받았는데요. 예산 반영한 사업은 1개 사업이긴 하지만 그 부서에서 조금씩 조금씩 개선한 부분은 3개 시책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7개 사업에 대해서는 아예 심사위원회 예산팀을 저희가 선정을 했거든요. 그래서 예산 반영할 수 있는 부분들은 최대한 실‧과 검토한 후에 예산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그렇게 한 번 해보시고. 근데 올해 대회를 보니까 거기에 참가 대상이 청소년 대상입니까, 학교 대상입니까?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청소년 대상입니다.

최명수 의원 청소년 대상으로?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전체. 학교 밖 아이들도 신청할 수 있도록 저희가 문을 다 열어놨고요. 실질적으로 학교 밖 아이도 신청을 하였습니다.

최명수 의원 우리 관내 학교 학생들로서?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최명수 의원 그건 지켜줘야 될 것 같은, 하여튼 관내 학생으로서는 주소를 지켜주시기를 바라고요.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아휴, 그럼요, 네.

최명수 의원 뭔 의미인지 알겠죠? 왜 내가 이 얘기를 하는지 아실 거 아니에요?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혹시 대안학교를 두고 말씀하시는…

최명수 의원 그거죠. 그러니까 이제 적어도 주소만큼은 우리 관내에 다 있는 학생들 대상으로 해야된다, 청소년 대상이든. 그런 부분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군립도서관 이제 북콘서트 이렇게 개최하신다고 그랬는데, 지금까지는 북콘서트를 개최해본 적이 있나요?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작년에 코로나 상황에서도 사실은 10월 달에 저희가 북콘서트를 50명, 그때 이제 인원 제한이 있었습니다. 인원 제한이 있어서 인삼고을도서관, 기적의도서관 뭐 이쪽 도서관에서 문화활동을 하셨던 그분들이 하고 싶다라는 의지가 강해서 사실 저희가 시행을 했습니다. 올해는 이제 찾아가는 북콘서트, 그러니까 어린이집이든 지역아동센터든 아이들이 또 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도 저희가 조금 개선을 좀 하였고요. 또 성인 대상으로 해서는 10월에 저희가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최명수 의원 이런 부분은 추진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얼마 전에 제원에 가보니까 작은도서관 있잖아요?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최명수 의원 거기서 이제 다른 분을 초청해서 북콘서트를 열었는데 그래도 생각보다 이게 좀 사람들이 와서 참여하고 그러는 걸 보니까 이런 부분도 확대할 필요가 있구나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하여튼 많이 확대 좀 하셔가지고 이건 우리 도서관을 찾는 사람들이 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네.

최명수 의원 예. 질의 마치겠습니다.

○의장 심정수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영천 의원 거수)

송영천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천 의원 예. 4쪽에 보시면 초등학생 진로 아카데미가 있잖아요? 그리고 5쪽에 보시면 진로‧진학 1:1 맞춤형 컨설팅…

○의장 심정수 마이크를 바짝 대고 하세요.

송영천 의원 보시면 중학생이 많이 빠졌더라고요, 중학생. 프로그램을 더 넣으실 수 있는지.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1:1 컨설팅 말씀주시는 건가요?

송영천 의원 아니요. 진로 아카데미라든지. 중학생들이 더 필요하거든요. 고등학교 갈 때 인문계라든지, 실업계를 갔을 때, 이게 엄청 중요하더라고요.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아, 이제 저희가 진로 아카데미를 중학생이 빠진 이유가 있습니다. 교육청에서 저희가 교육 경비는 아니지만 위탁금으로 해서 2,500만 원을 남산 문화의집에 위탁을 줬습니다. 이제 겹치는 부분들이 좀 없도록 저희가 그 부분은 좀 빠진 부분이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송영천 의원 그러면 금산에 진로 상담센터가 없더라고요.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아, 네. 없습니다.

송영천 의원 그래서 그거는 아마 꼭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지금 저희가 보니까 서천하고 논산, 저희가 논산교육청에서 논산에서 위탁 받아서 잠깐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거 뭐 추진 계획은 있으신지?

○교육가족과장 박정미 아직 저희가 진로 상담센터를 기획하거나 생각한 바는 아직은 없습니다.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을 주셨기 때문에 저희가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고 또 상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영천 의원 답변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수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교육가족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정미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주시기 바랍니다.


3. 2022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

사. 주민복지지원과

(11시 00분)

○의장 심정수 다음은 주민복지지원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남준수 주민복지지원과장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입니다. 존경하는 심정수 의장님, 정옥균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께 주민복지과 업무에 많은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리면서 2022년 상반기 주요업무추진실적,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서』 [주민복지지원과]

끝에 실음.


○의장 심정수 예. 남준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한 질의를 받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천 의원 거수)

송영천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천 의원 남준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저희가 노인정에 2층에 있는 노인정이 한 12곳 되더라고요.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예.

송영천 의원 그쪽에 이제 임대로 돼 있는 거 있고 저희가 설치를 한 게 있는데. 무릎이 안 좋아서 가시지 못 하시는 분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혹시 엘리베이터 설치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게 있으신지?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2층에 있는 데가 몇 군데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서 엘리베이터 지금 말씀하시는 건데요. 그런 부분보다 장소를 옮길 수 있는 그런 부분을 검토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송영천 의원 그러면 이제, 옮기기가 쉽지 않잖아요?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쉽지가 않죠. 그런데 엘리베이터 비용이 적지는 않을 것 같은데 그런 부분도 장기적으로 한 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송영천 의원 그리고 입식 식탁, 노인정에 가시면 식탁이 있잖아요? 입식으로 좀 바꿔주시면…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입식 식탁, 예.

송영천 의원 어른들이 앉아서 하기가 좀 많이 힘들어하시더라고요. 노인정을 많이 가보니까.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예, 맞습니다.

송영천 의원 그런 설치 좀 생각해보신 게 있으신지.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요구하는 데도 있고요. 요구하는 데는 지금 두 군데, 계획이고. 신청이 들어오면 그것도 지원해줄 계획입니다.

송영천 의원 답변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수 예,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정기수 의원 거수)

정기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기수 의원 고맙습니다, 과장님. 저는 22쪽을 보시면 이게 위기 가구 긴급복지지원 확대 쪽인데요. 제가 그 이런 부분은 어떻게 하는 건지 그냥 여쭙고 싶습니다. 제가 엊그제 봉사활동을 갔는데요. 정신이 괜찮으신 아버지가 작년에 돌아가시고 지금 현재 나이는 46살 정도 된 남자분이신데, 지금 진짜 정신연령은 5날 살 정도 되는 분이 혼자 남게 돼서 혼자 살고 있는데 장난이 아니게 좀 사시는 게 그랬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도 어떤 위기 가구로 들어가서 어떻게 대책이 좀 세워질 수 있을까요?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어쨌든 이게 대상이 되면 저소득층, 지금 말씀하신 부분은 저소득층 소득 기준에 따라서 지원해주는 부분이고요. 지금 말씀하시는 부분은 대상이 되면 그렇게 지원이 가능할 수 있을 것 같고요. 또 하나는 지금 노인돌봄서비스를 우리 생활관리사들이 하고 있거든요? 그 대상에서 포함될 수 있는지 또 검토를 한 번 하겠습니다.

정기수 의원 46살인데요, 노인인가요?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46살이요?

정기수 의원 네.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아, 제가 96살로 들었습니다.

정기수 의원 아, 죄송합니다. 46살인데요. 정신연령이 5살 정도 되시니까 혼자 살기가 어려운데, 이런 분들은 제 생각인데 시설이나 이런 데로 군에서 어떻게 보내야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 정도로…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시설 들어가는 부분도 어쨌든 가족이나 본인 동의가 있는 부분인데요. 그런 부분도 한 번 검토를 하겠습니다.

정기수 의원 고맙습니다, 네.

○의장 심정수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명수 의원 거수)

최명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명수 의원 과장님, 수고하셨고요. 저도 한 번 물어보려고요. 지금 경로당 운영하는데 지금 코로나 때문에 운영 못하다가 운영을 하잖아요, 지금?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예.

최명수 의원 식사들 하고 있는데 노인일자리로 해서 식사 해주시는 분들 계시죠?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예, 있습니다.

최명수 의원 때로는 보니까 노인들 속에서 노인이 밥 해주는 모습 보니까 그것도 참 보기가 좋지 않더라고요, 보니까 힘들어 하고. 그래서 실제 이런 부분을 어떤 방법을 강구해서 이제 지금 같이 고령화 돼 가지고 밥을 하지 못하실 분들이 거의 회관에 많이 나오시잖아요, 지금 이게. 어떤 다른 대책으로 해서 식사를 해줄 만한 사람들을 선택해서 해주면 어떨까. 전부 다 무조건이 아닌 회관에 어느 정도 사람이 모이고 나오고 이러는 데는 어느 기준을 정해서 그 정도 사람이 된다고 하면 식사를 해줄 만한 어떤 단체를 협약을 하든지 이렇게 했으면 어떨까 생각이 드는데. 그 마을 부녀회에서 해준다든지 어떤 이렇게 얘기를 해서 일부 지원을 해주면서 이렇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어때요?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지금 이제 노인일자리에서 급식도 하고 청소도 하고 그러는데요.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부분도 한 번 검토를 해본다고 말씀을 드리면서, 일자리하고 그 참여하시는 분들을 좀 그렇게 건강하고 이왕이면 대상자 중에 좀 젊은 분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그렇죠. 청소나 이런 건 문제가 없는데 밥 하시는 분들 보니까 그중에서 앉아서 대접을 받아야 할 분이 책임졌다고 해서 일하는 걸 보니까 정말 보기에 안 좋더라고요.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조금 어쨌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상자 중에 조금 더 젊은 분으로 이렇게 선정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그렇게 한 번 해주시고. 또 이제 인덕션 공급하고 있잖아요?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예.

최명수 의원 그걸 한 번 실제 인덕션 공급하기 전에 사전 조사를 한 번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인덕션을 설치해놓고 거기에 가스레인지를 얹어서 사용하시는 곳이 여러 곳이 있어요, 그게. 왜 그러냐니까 사용할 줄 몰라서. 안 하다 보니까 불편해서 이러는데. 사전 홍보를 하든지 아니면 어떤 걸 쓸 건지, 무조건 바꿔줄 게 아니라 거기 유형에 따라서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런 생각이 들어요. 참고를 한 번 해보세요, 그렇게.

○주민복지지원과장 남준수 이런 부분 다시 한 번 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예, 그래요. 질문 마치겠습니다.

○의장 심정수 예,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주민복지지원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남준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3. 2022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

아. 관광문화체육과

(11시 25분)

○의장 심정수 다음은 관광문화체육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박경용 관광문화체육과장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입니다.

먼저 관광문화체육과 업무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해주시는 심정수 의장님, 정옥균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원님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원활한 협력관계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2022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보고서』 [관광문화체육과]

끝에 실음.


○의장 심정수 예. 박경용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설명을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균 의원 거수)

정옥균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균 의원 네. 박경용 과장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19쪽, 19쪽을 한 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한의약령마을 조성사업이 옛날에 그 한방관광단지가 이 한의약령마을 조성사업으로 변경된 겁니까?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당초부터요, 한의약령마을이었고요.

정옥균 의원 아, 당초부터.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지금 네 번째 대상지를 변경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확정되어 있고요. 이게 부지 매입에 좀 어려움이 있어서. 처음에는 저기 제원 그 오거리에 그쪽에 처음에 잡았다가, 개삼터로 갔다가, 운동장 옆으로 갔다가 결과적으로는 지금 상짓말로 군유지가 있는, 그 예비군 교장이 철수한다는 소식을 듣고 그쪽으로 변경하게 됐습니다.

정옥균 의원 그리고 22쪽 좀 봐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은 달맞이 월영공원 운영 관리인데요. 지금 관광객들이 너무 많이 와서 큰 문제가 된다고도 합니다. 왜냐하면 주차장 문제, 특히 화장실, 그다음에 주변 환경 문제, 그 주변에 있는 또 노점상 관리 문제, 그다음에 음식점이 각자 틀리니까 뭐 가격이 비싸니, 맛이 없니, 막 그런 소문도 많더라고요. 그래서 여기에 대해서 이런 문제가 처음부터 대두되면 아마 이미지가 좀 실추되지 않을까, 그래서 이런 문제를 조기에 개선할 방안은 안 갖고 계신지 좀 묻고 싶습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주차장에 대해서는 지금 4군데로 했고요. 추가로 더 도로부지를 더 활용해서 확보할 계획이고, 내년도에 그 월영산 모텔 들어가는 쪽에 부지 매입이 가능할 걸로 보이고요. 거기에 인삼을 채굴한 후에 적정 감정가격으로 매입을 해서 주차장을 좀 해소할 계획이고요. 지금 현재는 1주차장 외에는 다 임시주차장으로 지금 임대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상황을 봐서 주차장을 더 확보를 해야될 부분이고요. 화장실 부분은 지금 하고 있는데, 추가적으로 황토 쪽에 하나 더 설치를 할 계획이에요. 그쪽에 내려오다가 일 볼 저기가 없다고 해서 그런 내용이고. 좀 안타까운 것은 지금 식당의 가격이 올라서 그렇지 않아도 대화를 좀 해봤는데, 민간 영역이라 행정에서 계도는 할 수 있어도 가격에 대해서는 어떻게 방안이 없더라고요. 노점상 부분도 좀 체크를 하고 있고요. 전체적으로 부족한 부분은 개선‧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옥균 의원 그리고 우리 박범인 군수님의 공약사항인데요. 우리 추부에 수영장 설치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예산 좀 세워주시기 바랍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뭐 행정절차 내지 절차 밟아서요.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대상 부지도 안 나온 상태고요. 이야기 듣고요. 내용은 좀 알고 있습니다.

정옥균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심정수 예. 정옥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기윤 의원 거수)

김기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윤 의원 예, 김기윤입니다. 과장님, 보고하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축제에 관해서만 몇 가지 묻겠습니다. 페이지는 13페이지고요. 제2회 금산 삼계탕 축제 하시느라고 더운 날씨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감사합니다.

김기윤 의원 그런데 거기에 도비, 군비만 있는데 혹시 국비 보조 요청할 생각은 없는지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아, 축제 원론으로 쭉 들어가야 되는데요. 예전에는 국비를 지원을 받았었어요. 마사회까지 지원을 해서. 그런데 저희는 그 군수님께서 얘기하는 졸업했다는 표현을 쓰잖아요? 축제에 대해서. 그래서 지금 별도의 지원을 받고 있지는 않고요. 삼계탕 축제에 대해서는 우수축제로 도에서 지정을 해서 지금 3,300만 원을 올해 따온 거예요, 작년 걸 가지고. 그래서 내년에도 그건 좀 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기윤 의원 그럼 그 인삼축제 기간 동안에 어쨌든 국비‧도비는 졸업했다는 거죠?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지금 현재는 그렇습니다.

김기윤 의원 다시 한 번 더 추진할 생각은 없습니까?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지금 군비로 대고 있는 것을 뭐 도비나 국비로 대체 좀 할 수 있느냐 그 말씀 주신 것 같은데요.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군비로 했고, 금산군의 축제로 축제예산은 뭐 어떻게 보면 지역경제활성화지만 위에서는 또 별도로 소모성으로 보기도 하고요. 하여튼 그쪽 방향 한 번 더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기윤 의원 다음은 그 인삼축제 기간 동안에 보면 그래도 인삼 하면 상징이 건강인데 그 축제 기간 동안 요즘에 인삼씨름대회라든지, 전국 단위, 그런 대회 유치할 생각은 없습니까?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아, 인삼축제 기간에 이제 체육을 위한 별도의 대회 유치 이런 것들은 지금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김기윤 의원 네. 덧붙여서 혹시 금산에 인삼씨름 창단 해볼 생각은 없습니까?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지금 씨름하고 이 종목 설정은 아직 계획이 없고요. 지금 짚어보려고 하는데, 축제 할 때 옆에서, 이번에 삼계탕 축제 할 때 별도로 축구대회를 했잖아요? 어차피 체육회도 있고, 협의를 통해서 할 수 있는 부분을, 뭐 도 단위 전국 단위를 유치해야 될 거 아니에요?

김기윤 의원 아니, 이제 씨름부 창단 말씀하시는 겁니다. 내가 세 번째 물은 건.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씨름에 대해서도 검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기윤 의원 지금 사이클하고 펜싱하고 그래도 금산을 대표할 수 있는 스포츠가 있는데 그 이외에 이러한 민속씨름대회, 금산의 씨름단 창단 좀 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김기윤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심정수 예. 김기윤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정기수 의원 거수)

정기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기수 의원 네, 고맙습니다. 제가 이렇게 보면 우리가 10경이잖아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정기수 의원 그런데 지금 월영산 출렁다리까지 사실은 금산에 그 명소가 되고 있잖아요? 그래서 11경으로 이렇게 뭔가 바뀌어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에 말씀드립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고맙습니다.

○의장 심정수 네. 정기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병훈 의원 거수)

박병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병훈 의원 과장님, 지난주 주말에 삼계탕 축제 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고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감사합니다.

박병훈 의원 또 그 와중에 이렇게 업무보고까지 해주시느라고 고생 더 많으셨습니다. 34페이지 역사문화박물관 운영과 관련해서 질의라기보다는 그냥 건의사항처럼 말씀드리는 건데, 이제 박물관 멋지게 지어놓고 주차장도 되게 넓게 있는데 군민들도 이용하시고 또 뭐 외부에서 오는 관광객도 오시기도 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주변에 휴식공간 같은 게 조금 마련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고, 또 이제 관광객 오시면 금산상품, 관광상품이라든지 기프트샵 같은 게 코너가 마련되면 더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거는 조금 검토를 해봐주십사 하는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관광상품에 대해서는 저희가 검토하겠고요. 휴식공간은 다락원 영역이라 그쪽에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박병훈 의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심정수 예. 박병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명수 의원 거수)

최명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명수 의원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삼계탕 축제 성과 좀 어땠어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아, 삼계탕 축제요?

최명수 의원 예.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닭이 14,525마리가 팔렸어요. 그리고 이제 인원은 추산을 한 건데 한 35,000여 명이 왔다 간 걸로 보고요. 약초는 한 1,000만 원 정도, 그리고 요리 쪽에 한 840만 원 정도가, 그래서 한 2억 원 정도의 미치고요. 이건 이제 용역을 통해서 시장에 미치는 영향, 경제적으로 이제 시너지 효과에 대해서는 용역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거기의 결과에 따라서 이 삼계탕 축제가 일단 작년에 비해서는 뭐 대거 발전을 하였고요. 앞으로도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서 내년에 더 잘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어차피 작년에는 뭐 식사를 못했, 먹지를 못했기 때문에. 참여한 사람들의 반응은 어땠어요? 좋았습니까, 전체적으로?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아, 저기 10개 읍‧면 참여자 분들요?

최명수 의원 아니, 그 오신 손님들.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아, 대부분은 뭐 전체가 다 좋아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관광객의 좀 볼멘소리도 들렸어요. 그런데 대부분이 삼계탕이 10개가 다 색다르고 깊은 맛도 있고, 이제 뒷부분으로 가면서 조금 변한 부분도 좀 볼멘소리가 있었고요. 그런 것들을 다음 축제에는 더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부족한 부분은 뭐 다음에 보완하면 되겠고. 실제 이거를 삼계탕 축제를 통해서 금산에서 삼계탕 이미지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은 혹시 연구 좀 해보셨나요, 이거를?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그래서 인삼축제가 이제 계획되어 있는데요. 거기에 주 면으로 삼계탕을 좀 넣어서 이번 축제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좀 고착화 될 수 있도록, 삼계탕하고 금산하고 연계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기왕 축제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연계해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잘 뭐,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서 잘 해주시길 바라고.

또 인삼축제가 이제 개최가 확정이 됐는데, 지금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서 염려가 좀 되는데 영향은 없겠어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저희도 지금 염려하고 있고요. 최대한 지금 마지노선을 정해서 판단을 아직 유보하고 있습니다. 일단 개최하는 걸로 보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명수 의원 상세히 검토해서 영향 받지 않도록 잘 추진이 되기를 바라고요.

금강여울목길 내 발로 가는 사업 중에 그 사업지 용화리의 얘기를 여러 번 하게 되는데, 그 반딧불 관련해서는 추진할 내용이 혹시 없나요, 거기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반딧불을 좀 활용할 필요는 있다고 보는데.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지금 아직도 설계 중인게요. 금강유역청에 홍수위를 알려줘야 되는데, 용역 그걸 안 알려주고 있어요, 거기서. 그것을 계속 기다리고 있으면서 옆으로 좀 알아보고 있는 중인데, 그것이 결정 돼야 용역이 마무리가 되고, 그래서 지금 9월 달에 하겠다는 얘기가 그 얘기고요. 벌써 홍수위만 정했으면 설계가 지금 나와 있을 거예요. 용화리 쪽은 예전에도 말씀드렸지만 반딧불을 볼 수 있는 좀, 멀리서 볼 수 있는 그런 게 돼야 되겠고, 가까이 가면 또 반딧불 다 없어질 거예요, 훼손 돼가지고. 전망대 정도 만들어서 볼 수 있고, 수로길 정도 만드는 그런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어쨌든 용화리에서 나오는 반딧불이 실제 무주보다도 많다고 표현들 다 하거든요? 올해도 이제 반딧불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것 같은데.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원이니까 이거를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 제주도 같은 데는 반딧불 뭡니까 축제를 하는데 그 팻말이 뭐라고 되어 있냐면, 입장료도 받아요. 팻말이 뭐라고 되어 있냐면 반딧불 못 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놓고도 입장료를 받아요. 그런데 우리 금산군은 그렇게 좋다고 하는 반딧불이 있는데 우리가 사장시키고 있지 않나 생각이 든단 말이에요. 좀 적극적으로 검토 한 번 해보십시오.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최명수 의원 어쨌든 내 발로 가는 사업 추진하고 있으니까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연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예. 꼭 한 번 챙겨보시고. 월영산 많이 오잖아요, 이제. 많이 오니까 어떤 뭐 지난번에도 그런 말씀드렸지만, 운영도 지역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보니까 제원에서도 일부 주민들이 장사도 하시는 모양이더라고요? 그런데 기존의 노점상이 꽉 차고 있으니까 자리가 없는 거예요, 이제 보니까 지금. 여하튼 사람들이 많이 오니까 우리 금산군민들이 가서 경제에 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런 부분도 좀 참고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얘기 여러 번 나왔으니까 과장님이 다 체크하시리라 생각을 합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일단 근무요원이 금산 사람들이 대부분이에요.

최명수 의원 아, 그 노점상들도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아니, 저기 용역. 지금 관리용역의 대표만 외지사람이고 나머지는 다 저희 군민입니다.

최명수 의원 그건 잘 하시는 것 같고요. 노점상들을 대체해서 우리 지역 주민들이 가서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지금 가고 싶어도 자리가 없대요, 거기에.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뒤늦게 금산 분들이 했고요. 처음 할 때 좀 자리 잡아서 했는데 일단은 노점상 단속 부서하고 이제 알아볼 일입니다만 고착화 된 노점상은 단속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이동 가능한 것은 대한민국 어디 가나 노점상이 있기 때문에, 이동 가능한 것은 그냥 좀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고착화 시키는, 그 고정화 시키는 것은 좀 앞으로 막아야 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최명수 의원 이제 뭐 초기니까 여러 가지 참고해서 어떤 우리 지역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을 것 같고요. 하여튼 그 부분은 여러 가지 문제가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는 과장님이 참고 좀 해서 하시고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계속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저기 우리 금산군에 명인들이 있나요, 명인?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최명수 의원 몇 분이나 돼요? 파악이 되고 있어요, 명인들이?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아, 제가 갑자기 생각이 안 나는데. 지금 뭐…

최명수 의원 각 분야 별로…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인삼주부터 해서요, 인삼주가 생각나고. 민속보전 관련해서. 그래서 그 수당이 좀 나가죠?

최명수 의원 아, 명인들은 수당이 나가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그리고 전수자, 이수자도 조금 나가고요.

최명수 의원 문화, 무형문화재 말고 그 명인들. 얼마 전에 우리 금산군에 창호 관련해서 명인 탄생한 거 아세요, 그러면?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창호 관계는 제가 모르겠고요. 기존 등록된, 등록된 분들은 수당을 주고 있거든요? 별도 자료 드리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그래요. 자료 한 번 줘보시고요. 명인이 탄생하면 자동으로 등록이 돼요? 본인이 등록을 해야 되는 거예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명인 되면 거기 등록하는 게 있어요. 거기 등록 해야 그다음에 이제 수당의 지급여부를 그다음 따지죠.

최명수 의원 아, 그래요? 일단 우리 금산군에 얼마 전에 명인이 탄생해서 어떻게 관리 되고 있나 물어봤는데.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만약에 그분이 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꼭 수당, 뭐 수당도 중요하겠지만 우리 금산군의 명인이 있다는 자체를 홍보가 필요할 것 같아서.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등록 돼야 이제 관리가 그다음 내려오거든요. 그러면 수당 주고.

최명수 의원 일단 그 명인 한 번 자료 줘보시고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알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그리고 저기 여러 가지를 묻게 되는데. 이제 한 가지만 더 하면, 우리 냉난방 설치하는 거 있잖아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최명수 의원 기왕이면 여름에 서둘러서 일찍 해주지 그래요? 9월 달까지 가면 여름 지나고 나면 그렇잖아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아, 안타깝게도 이게 추경에 반영된 거라요. 서둘렀는데도 불구하고 시기를 조금 놓쳤습니다.

최명수 의원 그래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전력에 대한 승압이 필요해서 어려운 게 또 있었습니다.

최명수 의원 아, 그래요? 하여튼 그러면 추진 좀 잘 해주시기 바라고요.

우리 사이클팀이 성적을 좋게 많이 내고 있는데.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최명수 의원 국제대회에서 참가해서 우리 금산군의 이미지를 어느 정도 홍보할 수 있을까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성적이 나와야 되겠죠, 일단, 성적.

최명수 의원 성적이 나오면 효과가 좀 있을란가요?

○관광문화체육과장 박경용 예, 그럼요. 인지도가 훨씬 나아질테고요. 힘하고 관광하고 인삼하고 결합 시켜서 성과를 내면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명수 의원 그래요. 하여튼 좋은 성적 기대하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의장 심정수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지 않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관광문화체육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경용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진지한 질의와 성실한 답변에 임해 주신 의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7월 22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제293회 금산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8분 산회)


○출석의원

  • 심정수
  • 정옥균
  • 최명수
  • 송영천
  • 김기윤
  • 박병훈
  • 정기수


○출석공무원

  • 허가처리과장김용주
  • 관광문화체육과장박경용
  • 주민복지지원과장남준수
  • 교육가족과장박정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