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금산군의회

제309회 제6차 본회의(2023.12.05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금산군의회

×

본문

제309회 금산군의회(2차 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6호

금산군의회사무과


2023년 12월 5일(화) 10시 00분


의사일정(제6차본회의)

1.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청취

[맑은물관리과, 농정과, 인삼약초과, 산림녹지과, 건설교통과]


부의된안건

1.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청취

거. 맑은물관리과

너. 농정과

더. 인삼약초과

러. 산림녹지과

머. 건설교통과


(10시 00분 개의)

○의장 김기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9회 금산군의회 2차 정례회 제6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1.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청취

거. 맑은물관리과

(10시 02분)

○의장 김기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맑은물관리과, 농정과, 인삼약초과, 산림녹지과, 건설교통과 소관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맑은물관리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박귀환 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관리과장 박귀환 맑은물관리과장 박귀환입니다.

항상 맑은물관리과 업무에 대해서 성원과 관심을 보여주시는 김기윤 의장님, 그리고 정옥균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 말씀을 올리면서 `23년도 주요 업무결산 및 `24년도 업무구상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23년도 주요 업무결산, `24년 업무여건과 추진과제, 업무구상 시책 순이 되겠습니다.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맑은물관리과]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기윤 그러면 보고 내용에 대한 질의를 받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천 의원 거수)

송영천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천 의원 과장님, 설명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28쪽에 보시면 이 예초하시는 거가 예산이 많이 적은 거 아닌가요? 왜냐하면 저희 지금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 게 금산천 민원이 많거든요. 데크길에 사람들이 많이 다니다 보니까 풀을 두 달에 한 번이고 한 달에 한 번씩 꽃 심지 말고 뿔 좀 깎아달라는 얘기를, 예초 좀 많이 해달라는 얘기가 많거든요?

○맑은물관리과장 박귀환 지금 의원님 말씀대로 꽃 심고 하는 것은 농기센터에서 하고 있는 거고요. 저희들은 주가 하상 정비 그리고 둑마루 예초도 나름대로 이게 이 사업비들 다 읍‧면에다가 재배정을 해서 하는 사업인데요. 지금 보시면 매년 5천만 원씩을 이렇게 예산을 저기를 했습니다. 반영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좀 더 그런 요구사항이 더 많다고 하면 좀 더 반영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영천 의원 반영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맑은물관리과장 박귀환 알겠습니다.

송영천 의원 질의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기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맑은물관리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기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청취

너. 농정과

(10시 15분)

○의장 김기윤 다음은 농정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김수한 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김수한 농정과장 김수환입니다.

항상 저희 농정과 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지원해 주시는 김기윤 의장님 그리고 정옥균 부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농정과 소관 2023년 주요 업무결산 및 `24년 업무구상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2023년 주요 업무 추진 성과와 2024년 업무 여건과 추진 과제, `24년 신규시책 및 보완‧개선 시책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농정과]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농촌과 소관 업무구상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기윤 그러면 보고 내용에 대한 질의를 받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균 의원 거수)

정옥균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균 의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11쪽 좀 봐주세요. 고령 은퇴 농업인 연금제 지원인데요. 평수도 있을 거 아닙니까? 몇 평 정도?

○농정과장 김수한 지금 거기 유인물에 나온 보고서는 ㏊당 기준입니다.

정옥균 의원 네?

○농정과장 김수한 1㏊당 기준입니다.

정옥균 의원 1㏊ 정도? 나이는 상관없어요?

○농정과장 김수한 나이는 제한이 됩니다. 대상이 70세 이상 84세 이하 농가 농업인.

정옥균 의원 70세 이상 84세까지?

○농정과장 김수한 예.

정옥균 의원 잘 알았고요.

그다음에 24쪽 농어민수당. 지금 거의 다 완료했죠?

○농정과장 김수한 지금 10개 읍‧면에 다 카드가 배부가 되었고요. 지금 어제 확인해 본 결과 98% 배부 완료되었습니다. 나머지는 장기 출타라든가 이런 부분이 좀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정옥균 의원 그 40만 원짜리, 45만 원짜리 카드는 어디서 만들어 만드는 거예요?

○농정과장 김수한 우리가 군지부에 의뢰해서 카드…

정옥균 의원 군에서 만드는 거예요?

○농정과장 김수한 군지부, 농협에서 만듭니다.

정옥균 의원 아, 그러니까 여기 군에서 만드는 거예요?

○농정과장 김수한 우리가 의뢰해서 만드는 겁니다.

정옥균 의원 의뢰해서?

○농정과장 김수한 예. 근데 그 대신 카드 비용은 무료로 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정옥균 의원 무료로?

○농정과장 김수한 예.

정옥균 의원 무료로 만드는 거예요?

○농정과장 김수한 예.

정옥균 의원 왜 이 말씀을 드리냐면 지금 엊그저께 우리 어르신들 수당을 다 지급한 걸 받아왔는데 어르신들은 이 카드에 대한 것이 미숙하다 보니까 분실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발급을 할 수 없느냐 근데 그 카드를 보니까 뭐 다른 사람도 나쁜 마음이 있으면 마음대로 쓸 수가 있게 돼 있잖아요. 그게 그 카드에 누구 거라 그런 명시가, 일반 우리 카드마냥 그렇게 돼 있는 게 아니라 일반적으로 그냥 번호만 있고 성함 그런 것도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분실했을 때는 대책이 없더라고요.

○농정과장 김수한 예, 맞습니다.

정옥균 의원 그래서 그런 것을 좀 제가 좀 개선을 했으면 해서. 어차피 농협에서 이 카드를 만들어서 공급을 하느니 차라리 농협 같은 데에서 현금으로 그 당사자들이 신분증 가져가서 현금으로 찾아 쓸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해서.

○농정과장 김수한 그래서 그 카드가 신용카드와는 달리 이제 뭐라고 할까 기프트카드 형식으로 해서 현금만 40만 원, 45만 원 들어있는 카드고요. 거기에 다만 일련번호가 있기는 하지만서도 카드 사용은 내년 말까지 사용을 하게 됩니다.

정옥균 의원 그 카드가 그래도 무용지물이더라고. 이게 어머님들이 나중에 지금 카드를 다 40만 원짜리, 45만 원짜리 받아놨는데 지갑에 놓고 나중에는 이 카드가 무슨 카드인가도 모를 수도 있고 또 가장 우려하는 게 지금 몇 분이 지금 분실했는데 쓰지도 못하고 그냥 분실을 하셨다고 하더라고.

○농정과장 김수한 그 부분은 의원님, 그 카드에 일련번호가 있잖아요?

정옥균 의원 예.

○농정과장 김수한 올해에는 무작위로 카드를 나눠줬는데 내년에 배부 당시에 어떤 일련번호를 기재를 한다든가 해서 그 부분을 농협하고 다시 한 번 협의해서 보완할 사항이 되겠습니다.

정옥균 의원 네, 그렇게 좀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기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영천 의원 거수)

송영천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천 의원 과장님, 3쪽에 보시면 로컬푸드 집하장 조성 사업 이런 거 지금 대전에 몇 개 업체가 나가고 있나요?

○농정과장 김수한 지금 저희 출하 농가가 한 150여 농가 됩니다.

송영천 의원 그러면 매출은 한 달에 어느 정도 나오나요?

○농정과장 김수한 매출은 지금, 지금 올해 9월 말 해서요. 금산 것만 따져가지고 한 21억3천만 원 정도.

송영천 의원 21억3천만 원이요? 그러면 12월까지 하면 30억이 좀 넘겠네요?

○농정과장 김수한 글쎄요. 그건 한 번…

송영천 의원 돈이 많이 들어갔으니까 더 신경 쓰셔서 업체들 좀 많이 좀 도와주셔서 잘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농정과장 김수한 예, 알겠습니다.

송영천 의원 질의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기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박병훈 의원 거수)

박병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병훈 의원 과장님, 28쪽 좀 한번 봐주십시오.

이게 농촌협약 관련해서 사업 개요 보면 사업 내용에 복합 플랫폼 조성, 진산은 행복공감센터 조성, 군북도 꿈 키움센터 조성인데 이게 다 하드웨어 건물을 짓는 건가요?

○농정과장 김수한 일부는 이제 하드웨어도 있고요. 대개 이제 어떤 주민역량강화 교육이라든가 이런 부분도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박병훈 의원 그러니까 이 중에서 센터들이라는 거는 조성을 한다는 거죠? 복합 플랫폼도 그렇고 진산도 그렇고 군북 등등해서는, 그렇죠?

○농정과장 김수한 예.

박병훈 의원 그러니까 이게 저도 이렇게 사업 추진하고 총 사업비가 한 300억 좀 넘는데 건물 짓는 것은 처음에는 좋은데 우리 지금도 군에 보시면 알겠지만 그 짓고도 관리 등이 향후에 큰 짐으로 남게 되는 것은 너무 잘 아시잖아요? 그래서 이 사업 추진할 때 이게 뭐 어쨌든 농식품부 주관이니까 우리가 뭐 이렇게 더 면밀히 검토를 해야 된다라는 생각이 좀 듭니다. 그래서 중복되지 않게, 진산 같은 경우에는 지금 벌써하나 또 운영되고 하나 있는 거 있는데 이런 게 나중에 관리할 때는 다 저희 군비로 부담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지어도 향후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정말 사업을 면밀하게 검토를 한번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정과장 김수한 예. 그 부분은 의원님 말씀에 적극 공감을 하고요. 앞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정리할 부분은 정리하고 또 새롭게 새로 잡아야 될 것 같습니다.

박병훈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기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농정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수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청취

더. 인삼약초과

(10시 37분)

○의장 김기윤 다음은 인삼약초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강희천 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삼약초과장 강희천 안녕하십니까. 인삼약초과장 강희천입니다.

존경하는 김기윤 의장님, 정옥균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께서 그동안 인삼약초과 업무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리며 2023년 주요 업무결산 및 2024년 업무구상 보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인삼약초과]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인삼약초과 소관 2023년 주요 업무결산 및 2024년 업무구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기윤 그러면 보고 내용에 대한 질의를 받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균 의원 거수)

정옥균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균 의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19페이지 좀 한번 봐주세요. 그동안 우리 인삼 농가들이 정확한 정보가 없어서 애로사항이 많았었거든요. 그랬을 때 금산수삼가격 정보지원센터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자세히 한번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인삼약초과장 강희천 수삼가격 정보지원센터를 지금 진흥원과 협조하여 저희가 지금 추진하고 있는데요. 지금 수삼시장에, 센터를 포함한 여러 시장에 가격이나 물량, 수요량 이런 것을 파악을 해서 전산에 입력을 해놓으면 나중에 자동적으로 우리 소비자들이 전산망을 통해서 수삼시장의 정보를 알고서 가격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인데 지금은 이제 시작해가지고 처음 단계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5개년 계획으로 삼았기 때문에 마무리가 되면 이제 전산으로 가격을 보고서 우리가 이렇게 인삼 가격이 어느 정도 되는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정옥균 의원 이 시스템으로 하면 차츰 경매제로 전환을 할 수가 있는 겁니까?

○인삼약초과장 강희천 경매제에도 도움이 되고 경매제는 저희가 지금 추진하고 있는 공공선별장하고 저온저장고 설치 사업이 아무래도 나중에 경매장으로 가는 첫걸음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정옥균 의원 그래요. 인삼 농가들의 억울함이 없도록 잘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인삼약초과장 강희천 예. 항상 의원님들께서 주민들을 위해서 인삼 가격,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저희 인삼약초과에 지원해 주셨기 때문에 저희가 그 사업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옥균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기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과장님.

○인삼약초과장 강희천 예?

○의장 김기윤 제가 한 가지만. 요즘에 우리 인삼 농가들이 하소연들을 많이 하는 게 있거든요?

○인삼약초과장 강희천 예.

○의장 김기윤 80 평생 인삼 농사 지으면서 여태 먹고 살고 자식들 키우고 왔는데 부를 조금 이렇게 모으면서 재산을 증식해 왔는데 2⁓3년 가격이 너무 헐하다 보니까 요즘에 그분들이 연세 드신 분들이 인삼을 포기할 그런 단계에 왔고 그분들이 지금 연체에 허덕이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 연체 비율이 지금 농협에 지난 번에 한번 알아보니까 엄청 많이 연체되신 분들이 많다는 소리를 들었거든요. 연체비율이 농협이 3% 이상 되면 농협 자체가 좀 많이 힘들어진다고 그러는데 지금 2% 정도까지 연체비율이 많이 높아졌대요. 그래서 인삼 농가들은 지금 너무 어려운데 지금 거의 포기하고 뭐 그런 연체비율도 높아지고 그러면서 여태 동안 80 평생 동안 그 인삼 농사 지으면서 모아온 재산이 지금 하루아침에 다 날아갈 그런 입장에 온 것 같아요. 연체이율이 13%, 14% 막 이렇게 붙는 것 같은데 앞으로 이런 어르신들 또 젊은 층도 한창 아버지 따라서 시골로 내려와서 인삼 농사 짓다가 너무 어려운 부분들이 많은데 이런 것도 대책을 세워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드는데 지금 생산 기반은 다 무너져 가는데 뭐 상인들 뭐 이런 거 지원은 해야 되겠지만 그 생산 기반을 다시금 복원할 수 있는 그런 어떠한 대책도 종합적으로 좀 구상을 해야 될 것 같은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한번 간단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삼약초과장 강희천 의장님 말씀이 당연히 저희가 공감하는 내용이고요. 지금 저희가 인삼 생산 지원에 약 40억 정도 지금 지원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계속해서 지원 사업을 늘려야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또 중앙정부에 계속 지속적으로 인삼 수매나 인삼 활성화를 위해서 인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적으로 요구해야 되고요. 또한 우리 행정에서도 어려운 생산자들의 입장에 서서 최대한 보조금이나 사업이 차질이 없도록 추진해서 하여튼 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의장 김기윤 작년까지 있었던 지금 채굴비, 채굴비가 작년도 있었는가 본데 올해는 채굴비 보조 사업이 전혀 없어진 것 같아요? 가장 힘든 부분이 채굴하는 데 경비가 상당히 많이 나가는데 그 사업이 지금 없는 것 같은데?

○인삼약초과장 강희천 채굴비가 그렇지 않아도 저번에 우리 의장님께서 말씀하셔서 저희가 도에 보조 사업으로 할 수 있도록 저희가 올렸는데 그 상황이 이제 도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농산물이 있는데 인삼만 채굴하는 데 비용을 줄 수 없다고 해서 보조 사업이 사실적으로 저희가 요구한 사항이 반영이 안 됐습니다. 하여튼 지속적으로 요구해서 농가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채굴비도 꼭 올해는 안 됐지만 다음 해에도 요청해서 하여튼 채굴비가 보조금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하여튼 노력하겠습니다.

○의장 김기윤 이제 우리 농업군이고 인삼이 지금 이렇게 어렵고 있는데 농가들 좀 수시로 좀 만나봐서 농가들이 가장 원하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도움이 될 만한 게 무엇이 있는지 현장에 직접 나가서 이야기도 좀 청취해 듣고 그렇게 해서 앞으로의 인삼을 계획을 세워서 나갔으면 좋겠는데 과장님 생각은?

○인삼약초과장 강희천 저희도 나름대로 인삼약초과에서 어떻게 하면 인삼 생산 농가들이 인삼 농사를 짓는 데 어려움이 없지 않을까 해서 나름대로 사업 발굴을 하고 있고요. 또한 또 의장님을 비롯해서 여기 계신 의원님들께서 항상 인삼 농가에 대한 관심이 크기 때문에 저희도 그 입장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여튼 앞으로도 인삼 농가에 더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해서 사업 추진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장 김기윤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인삼약초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강희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청취

러. 산림녹지과

(10시 57분)

○의장 김기윤 다음은 산림녹지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이기영 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녹지과장 이기영 산림녹지과장 이기영입니다.

평소 산림행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특히 금산의 산림 보존을 위해서 함께 노력해 주시는 김기윤 의장님, 정옥균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23년 주요 업무결산 및 2024년 업무구상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산림녹지과]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산림복지과 소관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기윤 그러면 보고 내용에 대한 질의를 받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균 의원 거수)

정옥균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균 의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8페이지 좀 한번 봐주세요. 여기 경제적‧공익적 조림사업을 하신다고 했는데 그 기간이 내년부터네요. 어느 지역은 선정했습니까?

○산림녹지과장 이기영 지역은 아직 나온 게 아니고요. 저희들은 연초에 주민 접수를 받아서 조합에서 산림조합에서 추진할 계획이 있습니다.

정옥균 의원 산림조합하고요?

○산림녹지과장 이기영 예.

정옥균 의원 왜냐하면 앞으로 우리 금산은 70% 이상 산림이잖아요? 앞으로 인삼, 깻잎만 믿고서는 어려울 것 같아요, 경제가. 그래서 산림 쪽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을 많이 개발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22페이지요. 지금 벌채 지역에 제가 거리가 있어서 그런가 몰라도 관리‧감독이 너무나 미흡해요. 과장님도 그걸 느끼시죠?

○산림녹지과장 이기영 네. 그래서 이 사업비가 목재 수확지에 대한 이제 관리를 위해서…

정옥균 의원 그래서 저희 지난번에 이거 누차 말씀드려도 지금 그 지역은 벌채해서 나무가 그냥 목재가 그냥 그대로 쌓여 있어요. 그런 관리를 잘하시고 지금 산림 전반에 대해서 제가 시간이 없기 때문에 말씀을 안 드리는데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우리 태봉 그쪽에 그거 올해는 차질 없이 복구 계획해서 잘 마무리 지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산림녹지과장 이기영 알겠습니다.

정옥균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기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산림녹지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기영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청취

머. 건설교통과

(11시 12분)

○의장 김기윤 다음은 건설교통과 서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구태완 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과장 구태완 건설교통과장 구태완입니다.

건설교통과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김기윤 의장님과 정옥균 부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건설교통과 소관 2023년 주요 업무결산 및 2024년 업무구상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도 업무결산 및 2024년도 업무구상 보고』 [건설교통과]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기윤 그러면 보고 내용에 대한 질의를 받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천 의원 거수)

송영천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천 의원 18쪽에 보시면 횡단보도 이거 말고요. 이제 대전 가오동에 보면 이 횡단보도가 동시 신호 있잖아요? 가로, 세로 다 갈 수 있게.

○건설교통과장 구태완 예.

송영천 의원 금산초 앞에 횡단보도가 제일 위험한데, 애들이 가기에. 그거를 한번 생각해 볼 계획은 있으신지.

○건설교통과장 구태완 이건 지금 공모사업으로 나온 것 중에 저희가 신청한 거거든요? 앞으로 추후에 그런 공모사업이나 그런 걸 한번 건의를 해보겠습니다, 충남도와.

송영천 의원 왜냐하면 그게 이제 거기가 제일 위험하더라고요. 아침에 애들 때문에. 그래서 동시에 신호가 되면 좀 편하지 않을까 애들도.

○건설교통과장 구태완 예. 지금 이건 공모사업으로 올라온 것을 저희가 신청한 사업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없고요. 충남도에 한번 건의를 해서 이런 공모사업을 진행해 달라고 한번 건의를 하겠습니다.

송영천 의원 예, 알겠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기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과장님.

○건설교통과장 구태완 예.

○의장 김기윤 13쪽 좀 설명 좀 다시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과장 구태완 다목적 광장 조성 사업인데요. 이거는 지금 도시 지역에는 주차장 조성 사업을 저희가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비도시 지역에 주차장 관련해서 많은 말씀을 주셔서 저희가 주차장이라는 명칭은 그렇고 다목적으로 쓸 수 있게 그러니까 뭐 집회도 하고 주차장도 쓸 수 있게 하는 조성 사업으로 올해, 내년에 개소당 약 2억 원씩의 사업비를 지금 확보를 했습니다. 그래서 읍‧면당 1개소씩 시범사업으로 한번 추진해볼 계획입니다.

○의장 김기윤 그리고 지금 리 단위에 필요한 쪽에 지금 하신다는 얘기죠?

○건설교통과장 구태완 예.

○의장 김기윤 면 리에?

○건설교통과장 구태완 예. 그러니까 비도시 지역이요. 도시 지역이 아닌 비도시 지역에 읍‧면에서 1개씩 추천받아서 시행할 계획입니다.

○의장 김기윤 지금은 읍하고 추부면만 건물, 토지 매입해서 주차장을 만들어줬는데 지금 그런 개념입니까, 그러면?

○건설교통과장 구태완 2억 원 범위 내에서 토지도 매입할 수 있게 지금 여기를 해놨습니다.

○의장 김기윤 알겠습니다. 계속 그 수요가 많을 것 같은데 앞으로 잘 대처했으면 좋겠습니다.

○건설교통과장 구태완 예, 알겠습니다.

○의장 김기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건설교통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구태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진지하게 질의하여 주신 의원님들과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7차 본회의는 12월 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제309회 금산군의회 2차 정례회 제6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3분 산회)


○출석의원

  • 김기윤
  • 정옥균
  • 최명수
  • 송영천
  • 박병훈
  • 심정수
  • 정기수


○출석공무원

  • 맑은물관리과박귀환
  • 농정과김수한
  • 인삼약초과장강희천
  • 산림녹지과장이기영
  • 건설교통과장구태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