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금산군의회

제263회 제2차 본회의(2019.10.15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금산군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63회금산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차

금산군의회사무과


2019년 10월 15일(화) 오전 10시 00분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군정질문의 건


부의된안건

1. 군정질문의 건(의장제의)

- 허가처리과

- 환경자원과

- 관광문화체육과

- 지역경제과

- 농업유통과


(10시 00분 개의)

○의장 김종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3회 금산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1. 군정질문의 건(의장제의)

(10시 00분)

○의장 김종학 의사일정 제1항 군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허가처리과, 환경자원과, 관광문화체육과, 지역경제과, 농업유통과 소관에 대하여 질문과 답변을 듣겠습니다.

- 허가처리과

먼저 허가처리과 소관으로 네 분 의원님의 질문이 있겠습니다. 먼저 심정수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정수 의원 안녕하십니까? 금산군의회 심정수 의원입니다. 과장님과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면서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군북면 동편리에 있는 개발현장에서 집단 민원이 발생하는 사건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게 장기간 계속 지속되고 있는 그 현재 사업을 계속 유지를 해 가면서 민원이 지속될 것인지 아니면 해결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그 실태를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심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근수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근수 의원 김근수 의원입니다. 허가처리과 김대수 과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면서 세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부리면 선원리 폐기물종합처리장 구거점용에 대하여 문제가 제기 되고 있습니다. 구거점용과 관련한 허가처리과의 대책은 무엇인지 답변하여 주시고요.

두 번째 금산군의 무분별한 산지개발로 인하여 많은 민원과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산군의 앞으로 산지개발 방향과 대책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고요.

세 번째는 금산군의 최근 1년간 위생업소의 단속실적과 앞으로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학 김근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기전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기전 의원 신설된 과인데 노고에 감사드리고요. 질문 드리겠습니다.

허가처리과를 신설하게 된 중요 목적, 또 허가처리과 운영으로 인해서 민원처리 속도가 그리고 친절도가 어떻게 개선되고 있는지 또 앞으로 운영계획에 대해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안기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김왕수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왕수 의원 김왕수 의원입니다. 김대수 허가처리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네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2017년 부리면 선원리에 폐합성수지자원 순환시설 20톤 허가에 이어 2019년 추가로 폐합성수지 28톤, 하수슬러지 유기성오니 216톤을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처리장 설치 허가를 신청하면서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부리면 인근 지역 주민들뿐만 아니라 인삼의 고장, 청정지역의 환경오염을 우려하여 군민들이 집단으로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부리면 선원1리 폐기물 소각처리장 허가에 따른 주민 반대 민원에 대한 앞으로 대책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남일면 덕천리, 홍도리 마을은 인삼과 벼농사, 깻잎 재배가 주 작물인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자연경관이 수려한 마을로 봄철에는 마을 전 주민이 화합을 하여 홍도화 축제를 개최하는 등 살기 좋은 마을로 지정을 받은 청정 마을이기도 합니다. 태양광 설치 허가 지역은 마을과 불과 얼마 떨어지지 않아 마을 경관을 해치고 주민들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걱정 되어 마을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습니다. 남일면 덕천리 홍도리 태양광 설치 허가에 따른 주민 반발 민원 해소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법질서 확립을 통한 군민의 신뢰 사회 구축과 건전한 유통 질서 확립으로 법규 위반 최소화를 위하여 취약한 민생 6개 분야에 대하여 시기별 해마다 상시 합동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경찰서,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단속하고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음에도 아직도 몇 몇 업소에서는 원산지 표시, 식품위생, 공중위생이 잘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민생 6개 분야 합동 단속 전개 위반업소 단속 실적에 대해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금산군은 산지가 70%, 자연경관이 수려한 청정지역입니다. 태양광 사업이 돈이 된다고 하여 너도 나도 여기 저기 태양광시설을 위하여 무분별하게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세가 좋고 자연경관이 수려한 지역에 태양광을 설치하여 자연을 훼손하고 있습니다. 여름 장마철 폭우나 가을 태풍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우리 지역 임야에 설치한 태양광 현황과 여름철 폭우 및 태풍 시 피해 우려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학 김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허가처리과장님의 답변을 듣겠습니다. 김대수 허가처리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가처리과장 김대수 허가처리과장 김대수입니다. 항상 저희 허가처리과 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지도해주시는 김종학 의장님을 비롯한 심정수 부의장님 그리고 모든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신속, 정확, 청렴한 민원 처리로 신뢰받는 군정을 구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2019년도 허가처리과 소관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답변 순서는 의원님들의 질의 순서에 따라 답변 드리겠습니다. 질의 내용이 중복되거나 유사한 경우에는 같이 답변 드림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심정수 의원님께서 군북면 동편리 개발민원 사건이 장기간 지속 되고 있는데 그 실태와 해결책에 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말씀하시는 개발민원은 군북면 동편리 65번지 외 3필지로 선별기, 파쇄기 등 공작물 설치목적의 개발행위허가 건으로 판단됩니다. 본 민원은 2019년 4월 24일자로 개발행위허가를 하여 부지 내 토공작업을 진행하던 중 지역주민들의 민원과 개발행위 허가조건을 이행하지 않은 사항으로 공사 중지 명령을 2019년 5월 29일에 내려 한동안 작업이 중지되었습니다. 당초 개발행위 목적은 신청부지 내 선별기와 파쇄기를 설치하여 골재선별을 하기 위한 개발행위 사업목적이었으나, 현재는 확정적이지 않지만, 본 부지에 공장과 물류창고를 설치하는 것으로 사업 목적 변경토록 사측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과도 사업 목적 변경사항에 대해서 사전 협의가 있었으며 공장과 물류창고 설치에 대해서는 별다른 민원사항은 없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지역주민들과 사업자 측과 원만한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근수 의원님과 김왕수 의원님께서 부리면 선원리 폐기물 종합처리장 구거점용과 관련해 허가처리과의 대책과 관련해서는 김근수 의원님께서, 주민 반대 민원 해소 방안에 대해서는 김왕수 의원님께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양해해 주신다면 같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부리면 선원리 폐기물종합재활용업 관련 진입로 부분 구거점용에 대한 그동안의 추진 상황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폐기물 종합재활용업 부지로 이어지는 선원리 665번지 구거 약 730여 미터에 대해서 2017년 2월 9일 김정희에게 사용허가 하였습니다. 또한 군도와 인접한 선원리 1347번지와 1351번지에 대해서는 올해 3월 5일 김정희에게 사용허가를 한 바 있습니다. 선원리 665번지 구거에 대해 김정희로부터 주식회사 세람그린에너지 백한신에게 권리승계를 해달라는 신청이 있었으나 불허하였습니다. 선원리 665번지 구거 사용허가 기간이 올해 말 만료됩니다. 당초 사용목적이 공장부지 진출입로 용도였으나 공장부지가 타인에게 양도 되었고 구거 사용허가 권리승계를 불허한 바 있어, 김정희로부터 기간연장 신청이 있을 경우 연장을 불허할 계획입니다. 또한 공장부지를 양도 받은 자가 신규로 본 구거에 대해 사용허가 신청을 할 경우 역시 불허할 방침입니다. 따라서 본 대상지에 대한 사용 허가권은 2020년 1월1일 소멸 예정입니다. 아울러 불법 점용하고 있는 공장부지 입구 선원리 1270-13번지에 대해서는 지난 10월 11일 경계측량을 실시하였으며 측량결과에 따라 원상회복 명령 및 변상금을 부과할 예정입니다. 폐기물종합처리장과 관련하여 부리면민 및 군민들께서 우려하심을 잘 알고 있습니다. 군수님께서도 지난번 군민들이 반대하신다면 본 시설을 불허하신다고 밝히신 만큼, 군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법과 관련 규정을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근수 의원님께서 두 번째 질문으로 금산군의 무분별한 산지개발로 인하여 많은 민원과 피해가 발생되고 있는데, 금산군의 앞으로 산지개발 방향과 대책에 대하여 질문 주셨습니다. 우리군은 산지비율이 군 전체 면적의 약 70.4%로 산지를 통한 개발관련 인ㆍ허가가 주를 이루고 있어 산지전용에 따른 민원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산지전용 협의·허가건수는 2017년도 159건, 108.4ha, 2018년도 130건, 65.1ha, 2019년도 9월말 현재 82건, 34.5ha입니다. 이는 2017년 대비 건수 48%, 면적 68%감소되었고. 2018년 대비 건수 37% 면적 47% 감소되었습니다. 이는 내부적 요인으로는 강화된 산지관리법에 따라 지목이 임야인 곳에 신청한 태양광발전시설이 급격히 감소하고, 외부적 요인으로는 내수경기 침체로 인한 개발수요 감소가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산지전용 협의·허가 시 관련 법 및 관련규정을 엄격히 적용하고, 지역주민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친환경적인 산지전용으로 산림경관훼손 및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업무처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김근수 의원님께서 세 번째 질문으로 금산군의 최근 1년간 위생업소의 단속실적과 앞으로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질문 주셨습니다. 최근 1년간 위생업소 단속실적을 분석해 본 결과, 설·명절 등 연휴기간을 중심으로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2018년에는 569건을 점검하였고, 2019년에는 832건을 점검한 바 있습니다. 행정처분실적으로는 2018년도에는 50건을 행정처분 하였고, 2019년에는 28건을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한 바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안전한 식품에 대한 선택권 보장과 위생적인 외식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점검을 강화한 결과, 2018년 위생업소 점검 실적 대비 2019년도에는 263건이 증가하여 전년도 대비 46%가 증가하였고, 사전계도로 행정처분 실적은 감소하였습니다. 앞으로 연간계획에 따른 테마별 지도점검 및 합동교차 점검 이외에도 자체 수시 점검을 실시하고,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적극 활용하여 위생 취약업소를 중심으로 위생수준 향상 모니터링과 더불어 위반행위가 근절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안기전 의원님께서 허가처리과를 신설하게 된 주요 목적과 허가처리과 운영으로 인해 민원처리 속도 및 친절도가 개선된 사례 및 앞으로의 운영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허가처리과를 신설하게 된 주요 목적은 복합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고 군민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으로 알고 있습니다. 올해 허가처리과 신설 후 7월에서 9월까지 처리 건수를 분석한 결과, 법정 처리기간 3일 이상 민원처리건수는 총1,393건으로, 총 민원건수 법정처리 평균기간이 6.92일 이나 1.55일을 단축하여 5.37일 만에 처리하여 22.39%의 단축률을 보였습니다. 또한 허가처리과 운영으로 친절도가 개선된 사례로 직원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친절 교육을 시행하고 있어 민원인 만족도가 증가 하고 있으며 특히,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로 군 홈페이지에 직원의 친절에 대한 칭찬 글이 올라온 사례도 2회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복합민원 실무협의회 개최와 관련 업무 연찬 등을 통해 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친절 정확한 허가 처리로 군민들께 행정의 신뢰도 향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왕수 의원님께서 두 번째 질문으로 남일면 덕천리, 홍도리 태양광 설치 허가에 따른 주민 반발 민원 해소 방안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첫 번째 덕천리 태양광 발전시설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59조에 의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대상으로 2019년 2월 28일 금산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9년 6월 24일자로 개발행위 허가를 하였으며 현재 토공, 배수공 및 태양광 기초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두 번째 신정리, 홍도마을 인근 태양광 발전시설은 덕천리와 마찬가지로 2018년 9월 8일 금산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하고 심의결과 보완사항을 보완한 후, 2019년 4월 5일자로 개발행위 허가를 하였으며 2019년 7월 24일 신청인 명의 변경 허가 후, 현재는 부지 내 벌목 작업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두 건 모두 사업 구간이 마을 인근으로 미관 저해와 기타 피해 예상을 사유로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각 사업자 측과 마을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하여 최대한 미관을 해치지 않도록 차폐림 추가 설치와 신청지 일부를 사업 구간에서 제척하는 것을 협의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허가업무 처리에 만전을 다하도록 하겠으며, 의원님들께서도 많은 협조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김왕수 의원님께서 세 번째 질문으로 민생 6개 분야 합동단속 운영 실적과 위반업소 단속 실적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특별사법경찰이란 사회발전으로 범죄수사의 전문성이 요구됨에 따라, 원산지‧식품‧환경‧세무‧산림 등 특별법규 위반자에 대하여 전문성을 갖춘 공무원에게 사법 경찰권을 부여하고 검사의 지휘를 받아 수사한 후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게 하는 제도로, 우리군은 각 분야에 특별사법경찰 40명을 지명‧운영하고 있습니다. 민생 6개 분야 즉, 원산지표시, 식품위생, 공중위생, 축산물위생, 청소년보호, 환경에 대해서는 연초에 시기별, 테마별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특별사법경찰 26명이 담당하고 있으며, 올해 9월말 현재 원산지표시 67개소, 식품위생 56개소, 공중위생 8개소, 축산물위생 50개소, 청소년보호 22개소, 환경 6개소 등 총 209개소를 도‧시군 합동단속 한바 있습니다. 위반업소 단속 실적으로는 원산지표시 1개소, 축산물위생 3개소, 환경 1개소 등 총 5건에 대하여 위반내용에 따라 4만원에서 70만원까지 과태료를 부과하여 행정처분을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민생 6개 분야에 대해 지속적인 계도와 병행한 단속으로 군민의 안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왕수 의원님께서 네 번째 질문으로 우리지역 임야에 설치한 태양광 현황과 여름철 폭우 및 태풍 시 피해 우려 대책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2017년도부터 2019년도 까지 우리군 임야 내 태양광 발전 인ㆍ허가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3년간 태양광발전시설 목적의 협의 건은 총 51건에 55.4㏊로 2017년도는 22건에 26.9㏊이며, 2018년에서 2019년까지는 26건에 28.5㏊가 협의 되었습니다. 참고로 2019년도에는 접수된 건은 없습니다. 이는 산지관리법 개정과 관련하여 임야 내 태양광발전시설을 위한 허가기준 항목 중 평균경사도가 25도에서 15도로 강화되면서 입지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사업타당성이 감소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여름철 폭우 및 태풍발생시 피해에 대한 대책과 관련해서는, 허가 시 제출되는 피해방지 계획에 대해 인허가 단계에서부터 면밀히 검토하고, 폭우 및 태풍 예보 시 대규모 사업지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해 현장 내 위험요인에 대해 사전조치를 취하여 인접지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행정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기 허가지에 대한 사면 안정화가 빠르게 이루어 질수 있도록 적극 독려하여 민원발생이 최소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허가처리과 소관 2019년도 군정질문에 대한 답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종학 김대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문을 받기 전에 중도매일신문 김정례 기자님 금산군의회 제263회 취재를 위하여 방문하였습니다. 환영합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받겠습니다.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안기전 의원 거수)

안기전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안기전 의원 과장님 성실한 답변 감사드리고요. 김왕수 의원님, 김근수 의원님 질의했던 부리면 선원리 관련입니다. 답변 내용에 보면 공장부지를 양도 받은 자가 신규로 본 구거에 대해 사용허가 신청을 할 경우 역시 불허할 방침이라고 했었습니다. 불허는 어떠한 근거에서 하실 수 있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허가처리과장 김대수 저희들이 그 구거점용 사용허가가 금년 말에 허가 기간이 종료되기 때문에 당초 허가하신 김정희께서 연장 허가 신청이 들어온다고 하면 그 부분에 불허할 예정이고요. 또한 반대로 권리 승계를 받은 주식회사 세람 백한신부터 신규 허가가 들어올 경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불허할 계획입니다.

안기전 의원 제가 좀 연구한 것은 금산군은 2006년도에 사용인에게 농림축산식품보수관 선원리 660번지 구거를 사용하도록 승인을 했었고 올해 또 두 개의 필지에 대해서 구거 및 도로로 이렇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금산군은 국유재산을 관리하고 있죠? 현재에.

○허가처리과장 김대수 네.

안기전 의원 그와 관련해서 「국유재산법」을 한번 봤습니다. 봤더니 제30조 1항은 국유재산사용허가를 그 용도나 목적에 장애가 되지 아니하는 범위 및 보존 목적 수행에 필요한 범위에서만 하도록 이렇게 돼 있습니다. 그러면 665번지 구거는 농업생산기반시설입니다. 1998년도에 경제장려에 맞춰서 도로 및 구거가 생성이 됐기 때문에 이 목적을 크게 벗어나면 아니 되겠죠?

○허가처리과장 김대수 맞습니다. 그리고 당초에 피 허가자께서 제3자에게 양도·양수했기 때문에 사용 목적이 상실됐다고 봐서 저희들 입장에서는 연장 허가라든지 이런 부분을 불허할 계획에 있습니다.

안기전 의원 참고 될까 싶은데요. 그 「농어촌정비법」제18조에 보면 농업생산기반시설 관리자는 농업생산기반시설에 대하여 항상 선량한 관리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어촌정비법」제23조에 보면 ‘농업생산기반시설이나 용수를 본래 목적 외에 목적에 사용하려 하거나 타인에게 사용하게 할 때 시장,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본래의 목적 또는 사용에 방해가 되지 않아야 한다. 이렇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과장님께서 말씀해주시는 그 다시 신규로 본 구거의 사용허가 신청을 할 때 이러한 근거에 의해서 허가하지 않겠다는 그런 말씀이시죠?

○허가처리과장 김대수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기전 의원 잘 추진해주시기 바랍니다.

○허가처리과장 김대수 알겠습니다.

안기전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안기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보충질의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보충질문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허가처리과 소관에 대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김대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 환경자원과

다음은 환경자원과 소관에 대한 질문을 하겠습니다. 환경자원과 소관에는 네 분 의원님의 질문이 있겠습니다. 먼저 김근수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근수 의원 김근수 의원입니다. 이정욱 과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복수면 위생매립장 및 소각장 운영 실태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고 이장 해임문제 등 주민들과의 마찰 해소 방안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라고요.

두 번째, 금산군의 지방상수도 보급률과 앞으로 상수도 보급대책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종학 김근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기전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기전 의원 질문 드리겠습니다. 금산군은 「금산군 폐기물처리업 등 업무처리 지침」을 제정해 놓고 있습니다. 부리면 선원리 폐기물처리업 시설 설치와 관련하여 이 지침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안기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왕수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왕수 의원 김왕수 의원입니다. 이정욱 환경과장님과 직원 여러분들의 그동안 노고에 먼저 감사를 드리면서 질문을 네 가지를 드리겠습니다.

시장 취약지역 관광지, 공원, 유원지 등 많은 주민이 이용하는 시설 주변에 공중화장실을 설치하여 주민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관리가 잘 안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여름철 경우 악취와 파리 등으로 사용하는 이용객들의 빈축을 사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 설치한 공중화장실 현황과 관리 실태를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정부 발표에 의하면 최근 3년간 상수고 관로 사고 대부분이 시설 노후화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늘어났습니다. 특히 15년 초과하는 노후 수도관은 전체 수도관의 38.6%를 차지하는 등 개선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수도 노후관로로 인해 녹물이 발생하는 등 오염 물질이 발생해 수질이 나빠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기술의 발달로 녹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상수도관을 설치하고 있다고 하지만 꾸준한 경과 체크와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녹이 쓰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입니다. 수도 인프라 고령화 관리는 한 번의 교체로 끝나는 문제가 아닌 만큼 노후화 기준을 정하고 그에 맞는 계획이 수립돼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우리군은 15년 초과한 상수도 노후관 현황과 수질 불안의 예방 대책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복수면 용진리 주민들이 주기적으로 몰려와서 면사무소를 점거하고 금산군청을 방문하는 등 요구사항을 제기하며 행정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그 앙금은 해소되지 않았다고 봅니다. 언제 또 다시 민원을 제기할지 걱정이 됩니다. 과장님께서 잘 아시다시피 면장도 직원도 복수면 근무를 회피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괴롭힘을 당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복수면 쓰레기 소각장 인근 주민 민원 해소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환경 기초시설의 원활한 가동처리 공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유입수 및 방류 적정처리로 깨끗한 물 방류를 위하여 금산 하수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질 관리에 애로가 많으며 민원 발생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특히 장마철에는 유입수가 많아 방류도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수처리시설 노후로 인하여 장마철 방류수 처리 준비상태가 원활하게 유지되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학 김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신민주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민주 의원 신민주 의원입니다. 환경과 자원은 우리가 선택사항이 아닌 미래세대를 위한 필수사항이라고 봅니다. 여기에 우리 과장님을 비롯한 담당 공무원님들 노고에 감사를 드리면서 간단히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먹는 물은 무엇보다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대한 관리도 중요하기 때문에 상하수도에 대한 보급과 관리에 대한 개선 방안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학 신민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환경자원과장님의 답변을 듣겠습니다. 이정욱 환경자원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환경자원과장 이정욱입니다. 존경하는 김종학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환경자원과 소관 8개 질의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근수 의원님께서 복수면 위생매립장 및 소각장 운영 실태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고 그리고 이장해임 문제 등에 대해서 해소 방안을 말씀을 드렸습니다. 위생매립장은 현재 1단계 매립지는 사용종료가 됐습니다. 그리고 2단계 매립지에 소각장에서 불연재만 매립하고 있습니다. 소각장은 2019년 5월에 준공이 됐고요. 지금 시설업자 주식회사 대경에서 위탁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안전과 관리해서는 대기배출물질인 TMS를 설치를 해서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복수면 이장해임문제는 현재 복수면사무소와 그리고 이장간의 소송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번 주에 가처분이 확정 되리라 봅니다. 거기에 따라서 저희 군에서 대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매립장 앞에 그동안 장기적으로 집회를 해왔었는데 그 집회를 취소를 하고 더 이상 집회를 하지 않을 것으로 저희들은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저희 금산군의 지방상수도 보급률과 앞으로 상수도 보급 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저희 읍·면별 지방상수도 보급률은 표에 보시는 바와 같고요. 저희 금산군 전체의 보급률은 79.17%입니다. 작년대비 0.55%가 증가하였습니다. 10개 읍면 중 최저 보급률을 보이고 있는 남이 그리고 부리면에 대하여 2022년까지 보급률을 확대하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상수도 사업에 대해서 추진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금산군은 남이, 군북, 제원, 남일면에 대해서 농어촌 지방상수도 사업을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5년 7월 말에 착공하여 추진 중인 남이 농어촌 지방상수도 공사는 현재 공정률 80%이고요. 그리고 남일면 신천1, 2리 음대, 신동1리, 남이면 구석1리, 매곡1, 2리, 석동1, 2리에 대해서는 상수관로 매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17년 발주한 제원면, 군북면, 남일면 3개 지구에 대해서 농어촌 지방상수도 매설공사는 공정률은 75%입니다. 또 제원면 길곡, 동곡리, 군북면 산안, 상곡리, 남일면 음대, 신정, 덕천리 구간에 상수관로를 매설완료 하였습니다. 향후 상수도 보급 추진방향에 대해서는요. 부리면 농어촌 개발사업 실시설계를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 4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를 해서 부리면 수통리, 관천리, 선원리 등 상수도 매설사업을 추진할 계획이 있으며 남이, 군북, 제원, 남일, 부리면 농어촌 생활용수 사업을 2022년까지 완료하고 금산정수장 증설 후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생활용수를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기전 의원님께서 “금산군 폐기물처리업 등 업무처리 지침”과 관련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동 지침에는 폐기물처리업 인허가에 있어 검토해야 할 ‘주민생활의 편익에 관한 사항’ 및 ‘주변 환경보호 등을 위한 조치사항’ 그리고 ‘폐기물처리업의 효율적 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세부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내용으로는 6m이상의 진출입도로 확보. 그 다음에 사업부지 인근 토지주 또 주민동의 등에 관한 사항이 있습니다. 특히 이거는 저희가 「건축법」에서 제한하고 있는 도시지역만 「건축법」에서 제한을 하고 있기 때문에 비 도시지역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폐기물 지침이 ‘상당히 영향력이 있다’, ‘구속력이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서요. 부리면 선원리 폐기물종합재활용업 사업계획 적정통보 시에도 동 지침을 적용을 해서 조건부 적정통보 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왕수 의원님께서 관내에 설치된 공중화장실 관리 실태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관내 공중화장실은 일반공중화장실 27개소, 간이화장실 50개소로 총 77개소가 있습니다. 금산읍 지역은 화장실관리를 위한 전담인력 3명을 배치를 해서 시설물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수시로 편의용품 보충을 통해서 이용자들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금산읍 시가지 상수도관 노후화에 따른 수질불안 대책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지방상수도 운영관리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K-water의 연차별 계약계획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수질문제를 일으킬 수 노후관로 교체를 추진하고 있으며, 금산읍은 2020년까지 약 5,000m 정도를 교체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스마트 지방상수도 지원 사업을 통해서 ICT를 활용한 실시간으로 유량이라든가 수질, 수질감시 등을 신속하게 스마트 관리시스템을 통해서 저희들이 제어할 수도 있고 감시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것을 통해서 군민들의 맑은 물 공급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복수면 쓰레기 소각장 인근 주민 민원 해소 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금산군 생활쓰레기 소각시설은 일일 30톤이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폐기물시설촉진법」에 의하면 50톤 이상 처리시설에 해당하는 경우만 보상이 가능한 법적 근거가 있습니다. 저희 금산군은 30톤이기 때문에 그런 법적인 측면에서 보상할 의무는 없다는 말씀을 드리면서요. 이런 사항에 대해서도 주민들도 인지하고 있어 더 이상 행정에 대해서 소각시설과 관련해서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있고 지금까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추후 주민들의 화합과 마을회관 개보수 등 여러 가지 복지, 복리시설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저희 환경자원과에서 주체가 돼서 복수면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장마철 하수처리시설 원활한 공정 유지 준비상태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저희 하수처리장의 TMS 등 모니터링을 꾸준하게 하고 있습니다. 장마 또는 태풍이 올 경우에 비상 근무조를 편성하고 있고. 그러한 근무조가 이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환경 기초시설은 한국환경관리공단에 위탁을 해서 저희들이 더 안전하게 시설물들을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민주 의원님께서 상하수도의 보급과 관리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조금 전에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2018년 12월 통계 기준으로 해서 79.17%의 보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2006년 56.6%로서 22.57% 증가한 사항입니다. 부리 농어촌 지방상수도 확충이 2022년에 끝나면 보급률이 더 확대되리라고 봅니다. 체계적인 물 관리를 위하여 ICT를 활용한 실시간으로 저희들이 수질과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정비체계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을 통해서 상수관로의 유지관리를 깨끗하게 해서 맑은 물을 공급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가능한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보다 세밀한 수질, 수량관리, 위기대응, 누수방지로 상수관로 유지관리를 통한 군민들의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금산군 하수도 관련입니다. 하수도 보급률 2018년 12월말 기준으로 해서 78.0%입니다. 전년도대비 0.8%가 증가했습니다. 현재 추부면, 군북면, 남일면, 제원면 약 180억 원을 들여서 하수도 보급에 대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하수도 사업을 추진해서 쾌적한 환경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이정욱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받겠습니다.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안기전 의원 거수)

안기전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안기전 의원 과장님 충분한 답변 감사합니다. 한 가지만 여쭙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안 해주셔도 되고요. 궁금한 부분이라. 우리 농지법에 보면 농지법에 그 형질을 변경하게 되면 그곳에는 대기환경 오염물질 1종에서 4종까지 시설이 입지하지 못하도록 제한한 규정이 있거든요. 그 규정과 관련해서 선원리 663-3, 4번지가 공장용지로 돼 있어요. 그게 가능한지 한 번 검토해보셨나 해서요.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그 일단은 이 건은 제 소관이 아닌 것 같고요. 단지 농지법 그 사항을 조금 더, 그것이 농업진흥구역인지, 보호 구역인지.

안기전 의원 다음에. 알겠습니다. 소관이 아니시고 그래서 한 번 궁금해서 여쭤보았습니다. 알겠습니다.

○의장 김종학 안기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문 하실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신민주 의원 거수)

신민주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신민주 의원 성실한 답변 감사합니다. 여기에 아까 상수도 보급률을 2022년도까지 한다고 했는데 어쨌든 이것은 관로 사업인거지 상수도가 그때 완료 된 것은 아니잖아요?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죄송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신민주 의원 2022년도까지 10읍·면 상수도 사업이 완료된다고 했는데 이게 완료가 된다고 하더라도 수자원공사하고 급수량이 수자원공사에서 저희 군하고 보급되는 급수량을 충족 못 시키는 거죠? 그렇게 되면. 물량이!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네. 네. 그렇습니다.

신민주 의원 중요한 것은 여기도 아까 설명했다시피 금산 정수장 증설 후에만 가능한 것 아닙니까?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그렇습니다.

신민주 의원 그런데 이게 금산 정수장이 언제까지 증설이 된다는 그런 보장도 없는 것 아닙니까?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저희가 지금 기본계획에 따라서요. 계속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신민주 의원 그러니까 그거는 우리의 계획인 것이지 수자원공사에 어쨌든 의지가 중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1차적으로 그렇다고 의원님 말씀이 맞고요. 단지 저희들이 노력 여하에 따라서 이런 부분들이 배분의 의미에서 보면 더 많이 가져오고 적게 가져오고 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입니다. 저희 지역 같은 경우가 물의 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본계획 포함해서 정수장 여러 가지 측면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신민주 의원 정수장에 증수, 용량을 보면 현재 우리 수자원공사에서 보유한 정수장의 용량이 새로운 정수장을 짓는 것보다 추가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배수지를 더 확충하다고 하면 정수장을 늘릴 수 있다고 하던데 그런 기술적인 부분, 제가 정확하게 모르는데 혹시 그런 쪽도 수자원공사와 논의를 해보셨습니까?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의원님 죄송합니다. 거기까지는 제가 업무량이 준비를 못 했습니다.

신민주 의원 아 그래요?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네.

신민주 의원 이게 정수장을 새로 증설하려면 막대한 비용도 들고 시간도 소요되기 때문에 기존이 있는 시설에서 추가적인 배수지를 증설한다는 그런 기술적인 부분이 있는데 그게 여유 부지가 있으면 그런 쪽에 투자를 하면 우리 군민들한테 지금 관로가 이미 깔려 있는 데도 그 통솔 못 하는 지역도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은 우리 농어촌 지역이 급수량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정수장을 증설하는 것보다는 그런 쪽에 어떤 대안책도 있다는 그런 생각이 들어서 제가 질문을 드렸는데 잘 모르신다고 하시니까요.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일단 의원님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환경자원과에서 보면 선원리라든가 부리면 민원이 많아, 커 보이는데요. 실제로 이 상수도 보급과 관련해서 민원이 많습니다. 어쨌든 저희들 입장에서는 이 상수도 보급이, 물의 공급이 원만하도록 해야 된다는 그런 거에 대해서 충분히 의식하고 있고요. 여러 가지 각도 측면에서 그거를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이거는 뭐 저희가 자체적인 의사결정으로 내릴 수 있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측면에서 계속 고민을 하고 있고 저희 환경자원과에서 민원에 부딪히고 있다는 것을 말씀을 드리면서 해결방법을 찾아내서 의원님들께 보고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이 있으리라 봅니다.

신민주 의원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한 것인데요. 정수장을 새로 짓는 부분은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어떤 기간적인 소요가 많이 되기 때문에 정수장에서 일부 시설을 증설하면 양을, 정수량을 늘릴 수 있다는 그런 기술적인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배수지를 여유 부지가 있으면 배수시설을 증설할 수도 있고 방법이 몇 가지 있다고 제가 파악을 했는데요. 그걸 기술적인 부분을 파악을 해보셔서 우리 먹는 식수가 군민들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보시고. 그리고 현재 우리가 수자원공사하고 계약 방식이 단가 방식입니까? 아니면 위탁 대가 방식입니까?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위탁 형식입니다.

신민주 의원 아 그래요? 한 가지만 더 이거 관련해서 단가 방식 문제가 아니고 그 올해 전에 우리군하고 대전광역시에서 이 부분을 가지고 우리 금산 상수도 보급에 대해서 논의가 되다가 우리 금산군에서 거절을 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혹시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죄송합니다.

신민주 의원 제가 파악한 바로 현재 우리가 수자원공사에서 먹는 치르는 단가보다 대전광역시하고 했으면 더 단가가 내려갔다는 그런 파악을 했기 때문에요. 그 부분은 제가 나중에 과장님 한 번 따로 시간 되시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같이해서 이런 부분들이 왜 우리가 비싼 단가를 주면서 수자원공사 하고 이 물을 써야 하는 것인지 그런 원론적인 검토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그래도 의원님께서 이 건과 관련해서 관심을 주셔서요. 저희들이 그동안에 해왔던 계약체결방식 앞으로 변경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건지, 예산의 절감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인지 종합적으로 판단을 했고요. 그건 바로 의원님께 한 번 1차적으로 보고를 드린 걸로 알고 있고요. 계속 저희가 이 부분에 대해서 추적을 하면서 내년에 만약 바뀔 수 있다고 하면 바로 체제를 바꾸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신민주 의원 적극적인 대처와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자원과장 이정욱 네.

신민주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신민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군정 질의가 아닌 질문이기 때문에 과장님이 답변을 못 하시면 뒤에서 해주셔야 하고 정수장 증설은 얼마까지 세이브 시킨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런 부분까지 소상히 질문의 시간이기 때문에 그렇게 해주시기를 부탁드릴게요.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환경자원과 소관에 대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이정욱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 관광문화체육과

다음은 관광문화체육과 소관에 대한 질문을 하겠습니다. 관광문화체육과 소관에는 다섯 분 의원님의 질문이 있겠습니다. 먼저 안기전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기전 의원 김동기 과장님께 질문 드리겠습니다.

우리 체육회가 20년도 들어서면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시·군 체육회장 겸직 관련해서 중앙정부에서 체육단체장 민간 이전으로 법률에 정해져서 우리도 그리 해야 된다고 봅니다. 이와 관련해서 군에서 마련하고 있는 대책에 대해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안기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왕수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왕수 의원 김왕수 의원입니다. 김동기 관광문화체육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첫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금산역사박물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고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역역사박물관을 개관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 관심과 참여를 위해 관람대상자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참여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에도 불구하고 참여율이 저조한 편입니다. 지금까지 방문객 현황과 방문객 참여율 증대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본 의원이 전년도 군정질문 시 건강금산 이미지 홍보를 위한 인삼축제 기간 중 전국마라톤대회개최와 인삼고을 도서관 국경일과 명절기간 청산회관 4층 개방 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추진되지 않고 있습니다. 추진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학 김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민주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민주 의원 신민주 의원입니다. 지난 38회 인삼축제를 치르시느라 가장 많은 고생을 하신 관광문화체육과 김동기 과장님과 직원 여러분들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면서 두 가지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삼축제가 재단이 설립이 됐는데 올해 상황을 보면 전년도하고 그다지 많은 변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인 축제에 대한 재구성 방안을 답변하여 주시기 바라고요.

두 번째는 유소년 축구 등 수준 높은 전국대회를 개최를 해서 우리 군에 많은 사람들이 와서 즐길 수 있는 그런 기반이 마련 됐으면 하는데 여기에 대한 개최 방안이 있는지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신민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심정수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정수 의원 심정수 의원입니다. 문화공보과 김동기 과장님과 직원 여러분노고에 감사드리면서 몇 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전자에 똑같은 질문이 반복 되는 것에 대해서는 같이 답변해주셔도 좋겠습니다.

먼저 역사문화박물과 운영현황과 그동안에 변화된 전시내용과 발전방향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고요.

두 번째는 축제관광재단 설립된 후에 처음 실시되는 금번 인삼축제가 과연 변화된 부분이나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 답변해 주시고요.

그리고 세 번째 추부, 진산, 복수 서북부권 관광벨트화 할 수 있는 종합 관광계획이 어떻게 마련되는지 답변해주시고 그 다음 네 번째. 산벚꽃축제가 금년처럼 개화시기를 못 맞춰서 꽃을 보러왔던 관광객들에게 다소 꽃을 볼 수 없어서 실망이 많았는데 앞으로 행사장 주변 개하시기가 다른 꽃이라도 주변에 식재해서 흥을 돋울 수 있는 계획을 세워볼 생각은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심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김근수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근수 의원 김동기 관광문화체육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읍·면에 설치되어 있는 운동기구 설치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고요.

두 번째는 금산인삼축제가 올해로 38회째 개최되었습니다. 매년 반복적으로 텐트를 설치하고 철거함에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 있는데 부분적으로나마 고정화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고요.

금산군의 사계절 관광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김근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관광문화체육과장님의 답변을 듣겠습니다. 김동기 관광문화체육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884.4

○관관문화체육과장 김동기 안녕하세요.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입니다. 저희 관광문화체육과는 지난 7월 조직개편에 의해서 관광과 체육을 중심으로 기능이 보강돼서 군민들의 생활편익 증진과 소득 증대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 전 직원들이 최선을 다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항상 저희 관광문화체육과가 군민들의 문화복지와 체육증진을 위하여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늘 성원과 지원을 해주시고 계신 김종학 의장과 심정수 부의장님을 비롯해서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금번 제38회 인삼축제에 보내주신 성원과 격려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질문주신 사항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기전 의원님께서 지방자치단체장, 의원의 체육회장 겸직 관련해서 중앙정부, 또는 체육단체의 기간 연장 등 정책변화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현재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체육회장을 겸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0년 1월 16일부터는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지방 의원의 체육단체장 겸직 금지가 시행됨에 따라 2020년 1월 15일까지 민간인 체육회장을 선출하여야만 합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가가 한 번도 시행해 본 적이 없는 이런 제도로 해서 민간인체육회장으로 바뀔 경우에 체육단체의 존립 불안 우려 등 여러 파급을 고려해서 중앙정부와 대한체육회 차원에서 회장 선출유예기간을 늘이자는 등 여러 대안이 고려되었으나 당초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중순 경 대한체육회의 시·군 체육회장 선거 가이드라인 및 표준안이 시달 되어 이에 맞춰 우리 금산군체육회도 「체육회 기본규정 개정 및 회장선거관리 규정」안을 마련하여 금년 10월 21일에 체육회 이사회가 개최가 되고 10월24일에 대의원총회를 개최함을 시작으로 해서 본격적으로 선거 절차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체육회의 모든 재정이 금산군의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상황에서 민간인 체육회장으로 바뀐다고 해서 당장의 큰 변화는 없겠지만 체육회의 역량에 따라서 군민체육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신규 체육 사업을 발굴하는 등 내실 있는 체육조직으로 변화되는 것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칫 체육회가 선거나 정치 도구화 될 수 있는 우려도 함께 공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간인체육회장 선출에 따라서 체육회가 완전히 민간조직으로 변화되면서 체육회의 존립 불안 등을 우려하여 바른미래당 이동섭 의원이 종래 임의기구였던 ‘지역체육진흥회의 상설기구화’, ‘지방체육회 예산지원의 명확한 근거 마련’ 또 ‘독립된 법인격 부여’를 주요 골자로 하는 국민체육진흥법 일부개정을 발의하는 등 현재 지방체육회의 후속 지원을 위한 여러 개의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 중에 있습니다.

우리 군도 상위법의 개정 여부와 타 시·군의 대응 추이를 지켜보면서 민간인체육회장이 선출되더라도 체육회가 안정적으로 조직을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금산군체육진흥조례를 개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김왕수 의원님께서 두 건의 질문을 주셨습니다. 먼저 역사문화박물관 관람현황과 방문객 증대 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금산역사문화박물관은 개관 이후 9월 30일까지 29,600명이 관람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금산 군민 약 56%가 관람한 수치입니다. 월 평균관람객은 1,850명이며, 일일 평균관람객은 71명이 박물관을 관람을 했습니다. 금산역사문화박물관은 금산의 역사문화 컨텐츠를 토대로 군민들의 문화향유 공간이자 휴식공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관람객들의 재방문 유도를 위해서 어린이 대상 체험프로그램과 특별전, 성인대상 문화프로그램 등을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타 박물관과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과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금산 군민의 재방문 기회를 제공하고, 금산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운영에 더욱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인삼축제 시 마라톤대회 미개최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지난해 말씀을 주셨는데 올해 개최를 하려고 많이 노력을 했습니다만 개최하지 못 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우리 군은 매년 체육회에서 1,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해서 마라톤대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올해 상반기 중에 금산명품마라톤대회, 제16회 금산느재마라톤대회, U-20 월드컵 준우승기념 금산무료초청 마라톤대회 등 3회의 대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인삼축제 기간 중에 마라톤대회를 개최하려면 이에 수반되는 1천명 이상이 모일 수 있는 출발지가 필요하고 도로통제, 교통 혼잡 등 축제여건에 맞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여 그간 인삼축제 기간을 피해서 대회를 진행해 왔었습니다. 이런 여건을 감수하더라도 금년에 엑스포 주차장 대체 출발지로 종합운동장을 활용해 대회를 추진하고자 준비를 했었습니다만 종합운동장 또한 현재 우레탄 트랙 교체 및 보조트랙 설치 공사가 진행 중이라 출발지로 부적합한 형편이었습니다. 부득이 인삼축제 기간 중에 대회를 개최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앞으로 종합운동장 보수공사가 완료되면 여러 여건들을 종합판단 하여 인삼축제 기간에 마라톤 대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신민주 의원님께서 두 건의 질문을 주셨습니다.

금산인삼축제의 전반적 재구성 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는데 저희들도 지금 시기가 적당한 시기라고 판단이 됩니다. 금산인삼축제는 38년의 역사와 금산인삼의 전통을 잇는 문화축제이자, 막대한 경제파급효과를 창출하는 국내 대표 산업형 관광축제로서 이미 명성을 쌓아오고 자리 매김을 하였습니다. 올해 금산축제관광재단이 5월 말 공식 출범되면서 짧은 준비시간이었지만 발 빠르게 금산인삼축제를 추진해서 전국 각 지에서 이번 38회 인삼축제에 98만 7천여 명이 방문을 했고, 약 787억 원으로 인삼약초판매액을 거두며,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성원해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 축제 장·단점을 면밀히 분석해 연초부터 축제 콘텐츠의 변화를 위한 노력과 특히 인삼시장이라든가 남산공원, 참뱅이뜰을 포함한 전체적인 행사공간의 구도적 변화를 다시 한 번 검토할 계획이고요 또 민간 부분 부분에 축제 참여계층의 확대 등을 면밀히 검토해서 축제의 완성도를 앞으로 높여갈 계획입니다. 또한 축제 자생력 강화를 위한 수익사업을 점진적으로 전개를 해나가면서 해외홍보 및 관광 상품 개발 등을 통해서 우리 금산인삼축제 명실공히 글로벌화 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 유소년축구 등 수준 높은 전국대회 개최계획에 대하여 말씀을 주셨습니다. 현재 인구감소와 지역경제 위축을 타개하기 위해서 많은 시·군이 스포츠마케팅이라는 이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경쟁적으로 전국대회를 유치를 하고 개최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대회 중에서도 학부모나 보호자가 동반하는 유입되는 유소년 대회는 과열경쟁으로 대회보조금이 계속 올라가는 그런 현상입니다. 우리 금산군의 경우 한 해에 10여개 정도의 전국대회가 개최를 하고 있는데 대부분 2천~3천만 원 정도의 대회보조금을 지급하고 성인 동호회가 1~2일 동안 개최되는 소규모 전국 대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번 7월 1일 조직개편으로 우리 군에 체육진흥 전담팀이 신설되면서 좀 더 규모 있는 전국대회를 개최해 보고자 유소년 탁구, 유소년 축구, 중고등부 배구 등을 주관하는 연맹을 만나서 대회개최 예정을 타진해 보았습니다. 최소한 대회당 1억 5천만 원 이상을 요구하고 있고, 우리가 유치 희망한다고 해서 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공모방식으로 희망 시·군의 부가 지원, 숙박, 경기장 개최 여건 등을 고려해서 경쟁방식으로 개최지를 선정하고 현실입니다. 즉 우리 군이 가용할 수 있는 예산이라든가 경기장, 숙박 등의 여건이 있는 하에서 무조건 희망한다고 해서 대회를 개최하거나 확대할 수가 없는 현실입니다. 우리 군도 현재의 소규모 전국대회에서 탈피하여 서서히 규모 있고 수준급인 전국대회를 유치를 하고 개최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군도 체육재정과 경기장 여건상 당장의 급격한 확대 시행은 어렵겠지만 점차적으로 전국대회를 확대를 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선적으로 이번에 축구 경기장 1면이 추가 신설되는 남부체육센터, 금산산업고 운동장을 활용하여 2020년에 한 약 5천만 원의 경비를 들여서 4일 정도 규모의 전국 유소년축구대회를 검토해 보고 있는 중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전국 규모 대회를 유치해서 우리고장의 홍보는 물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심정수 의원님께서 네 건의 질문을 주셨습니다.

먼저 역사문화박물관 운영현황과 변화된 전시내용,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금산역사문화박물관은 작년도 5월 28일 개관해서 앞에 말씀드린 대로 29,6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하였습니다. 특히 금년도에는 국가귀속유물 위임기관으로 지정돼서 우리 군에서 발굴되는 매장문화재를 직접 소장·관리할 수 있게 자격을 부여받았습니다. 또한,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소장유물 DB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말까지 2회의 특별전과 6종의 체험교육프로그램을 운영 할 예정입니다. 전시물 변화를 위하여 2019년에 2회의 특별전을 진행하였습니다. 상반기에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전 그리고 ‘금산인의 외침, 대한독립만세’를 개최하여 금산의 독립 운동사를 재조명하고, 금산의 독립 운동가를 새롭게 발굴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인삼 전통농업 어린이 체험전 ‘뾰로롱, 인삼이 났어요’를 개최하여 어린이들이 금산의 인삼 농업방식을 쉽게,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특별전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금산역사문화박물관에서는 금산의 역사를 보존하고 금산의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하여 군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다양한 역사 콘텐츠의 발굴과 연구를 지속할 계획입니다. 이를 토대로 해서 특별전과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군민들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대외적으로도 금산역사문화박물관을 널리 알려서 많은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축제관광재단 설립된 후 처음 실시된 금번 인삼축제의 변화된 부분이나 발전가능성에 대하여 말씀 주셨습니다.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6일까지 제38회 금산인삼축제가 전국에서 98만 7천여 명이 다녀간 올해 다녀간 가운데 약 787억 원의 인삼약초 판매액을 거두며 성황리에 개최를 마쳤습니다. 올해 금산축제관광재단이 5월 달에 공식 출범되면서 큰 변화를 꾀하기에는 사실상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다만, 지난해 대비 강처사마을 프로그램, 청소년문화난장, 인삼골홍보장터 등의 콘텐츠를 보강하였고, 행사장은 체험과 판매구역을 전략적으로 구분해서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건강체험관과 국제인삼교역전을 분리하였습니다. 또한, 축제브랜드 강화를 위한 B.I 제작을 하고 모바일 및 SNS홍보강화를 강화를 하고 열차 고객을 위한 셔틀버스 운행 등도 올해 변화된 모습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 재단은 관광객 기호에 맞춘 콘텐츠 개발과 함께 행사장의 공간적 변화, 특히 민·관 협력체계 강화 등을 통해서 성장 동력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유료체험을 확대를 하고 기념품을 제작 판매하고, 부스임대 등의 수익사업 전개로 해서 자생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축제경영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추부, 진산, 복수 서북부권을 관광벨트화 하는 종합 관광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이 부분은 현재 깊이 있는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관광 진흥 중장기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관광 진흥 중장기계획에는 우리군의 관광 진흥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포함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향후에 서북부권 관광벨트화도 중장기 계획에 포함을 해서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종합개발계획이 완료가 되면 이 내용도 의원님들 간담회 때 별도로 설명을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산벚꽃축제 행사가 금년에 개화시기를 못 맞춰서 꽃을 보러 왔던 관광객들의 실망이 컸는데, 앞으로 행사장 주변 개화시기가 다른 꽃이라도 식재해서 흥을 돋울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저희들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그렇게 준비를 해 나가는 것이 맞다고 판단이 됩니다. 꽃 축제는 아무래도 개화시기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개화시기를 맞추기에는 사실 어려움이 많은 관계로 축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개화시기가 맞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여러 가지 축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의원님께서 말씀주신 방안도 다각도로 검토를 해서 내년도부터는 축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근수 의원님께서 세 건을 질문 주셨습니다. 읍·면에 설치되어 있는 운동기구 설치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현재 10개 읍·면 모든 공원과 각 마을회관 및 공터를 활용해서 총 259개소에 운동기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설치 운동 기구들이 오래전부터 설치가 되다 보니까 설치가 오래 돼서 운동기구들은 노후화로 위험성도 있고 수시 정비가 필요한 사항을 저희들이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정비가 필요한 운동기구에 대해서 적어도 연1회 이상은 전수 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서 정비 예산을 반영해서 유지, 보수가 잘 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많은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에는 금산인삼축제에서 매년 반복적으로 텐트를 설치하고 철거함으로 예산낭비라는 지적이 있는데 부분적으로나마 고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말씀을 주셨습니다. 매년 금산인삼축제 때에는 태풍 및 우천 대비를 위해서 건강 체험관 등 주요 프로그램 대상으로 해서 대형 홀 텐트를 임대해서 설치하고 있습니다. 예산절감측면에서 대형텐트 구입방안도 검토를 많이 하였습니다만, 대형텐트 건강 체험관 기준 임대설치 비용 중 장비 임대 및 노무비가 약 3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입을 하더라도 매년 장비임대 및 노무비 지출로 예산 효율성이 떨어지며, 사실상 보관·관리의 어려움도 따르는 게 현실입니다. 또한, 구입비용이 노무비를 제외하고도 임대의 최소 14배 이상으로 손익분기점은 14년이 경과한 이후부터 발생하는 데, 14년 이후에 대형텐트의 노후화에 대한 고민도 합께 병행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행사장에 영구설치 가능한 대형 막구조물 설치도 검토하였으나, 막대한 예산과 함께 행사장 공간 여건 변화 시 적합한 시설물로 교체하지 못하는 애로사항이 현재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기존임대·설치 방법을 계속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휴의 정상적인 운영이라든가 유통센터를 활용하고 기존에 인삼관을 활용하는 그런 방안들을 모색을 하고 가능하면 대형 텐트 배치를 좀 줄여서 행사장 구성의 여건을 살펴가면서 고정시설물도 한번 검토해보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주무대 이동이라든가 여러 방안들을 고민을 해왔었는데 말씀주신 대로 이런 부분을 내년도 축제에 반영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금산군의 사계절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는데요. 이 부분은 사계절 관광 활성화 방안은 먼저 사계절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봄에는 봄꽃축제가 있고, 여름에는 금강 물 축제로 개최하고, 가을에는 금산인삼축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앞으로 계획하기에는 약초축제와 연계를 해서 관광객들이 올 수 있도록 축제를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관광진흥 중장기 계획에 반영을 해서 1년 내내 사계절 관광객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사업비를 추진해서 사계절 내내 관광객들이 오는 금산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종학 김동기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받겠습니다.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안기전 의원 거수)

안기전 의장님 보충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안기전 의원 과장님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한 가지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산군 체육관련 조례를 보면 생활체육진흥조례가 있습니다. 그리고 체육진흥 기금설치운영 조례, 체육진흥협의회 조직운영 조례가 있거든요. 지금 현재 금산군 생활체육진흥조례가 필요한 가요? 폐지되었어야 하나요?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이제는 생활체육이 일반 엘리트체육과 통합이 되면서 여건이 많이 변한 건 사실입니다. 그런 부분 한 번 검토해서 폐지할 수 있는 부분하고 통합할 수 있는 부분을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기전 의원 생활체육회 제가 마지막 민간 회장에서 군수님들 잘 사용하려고 민간들 거 다 가져갔거든요. 결국 통합체육회는 상위 법률에 의해서 20년 1월 16일부터는 민간이 다시 오게 됐습니다. 중앙정부도 이런 엉성한 정책 쓴 것도 잘못이지만 우리 자치단체도 생활체육진흥조례가 모호하면 폐기하고 그 대신 통합체육회를 발족하면서 조례가 하나도 없는 거랑 똑같아요. 근데 20년 1월 16일부터는 민간에 또 되는데 조례도 없이, 관리 조례도 없이 투명하게 어떻게 운영을 다 하겠습니까? 지금이라도 조례는 만들어 놓아야 하지 않나. 그리고 개정되는 상위 법률이 있으면 그에 따라 가야할 것 같아요. 그래야 조직 관리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네. 상위 법령 개정 여부를 관련해가지고 연계해서 우리군 조례로 개정이나 폐지안 신설하도록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기전 의원 잘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네. 알겠습니다.

안기전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안기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근수 의원 거수)

김근수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김근수 의원 금산인삼축제를 치르시느라 애쓰셨는데요. 아까 텐트 문제를 가지고 제가 말씀을 드렸잖아요. 그거는 건강놀이터 키즈카페 있었죠?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김근수 의원 거기가 인기도가 제일 좋더라고요. 타지라든가 지역에 어린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도 그것만이라도 철거를 안 하고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씀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말씀주신 사항 내년에 한 번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실 이번에도 작년보다 어린이 놀이공간을 확대를 했는데 더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말씀 못 드렸지만 수유실 부분도 부족한 부분 저희들이 확인을 했고요. 내년에 어린이 놀이터 부분에 대해서 다시 여러 가지 거기 공간을 구성해서 휴 문제가 사실 항상 앞서고 있거든요. 여기가 해결되는 대로 전체적인 구도계획을 다시 계획을 세울 겁니다. 거기에 맞춰서 그 부분도 같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근수 의원 네. 그리고 쉴 수 있는 공간이 너무 적었다고 지적이 많고요. 그리고 또 한 가지는 한방스파 화장실 화장지 문제가 거론이 많이 됐어요. 화장지를 천 원에 판매를 한다는 게 좀 잘 못 됐거든요.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저희들도 확인을 했던 사항입니다. 다만 저희들 하고 여러 가지 소송 문제로 해서 저희들이 또 어떤 소송 연장 빌미를 제공할까 염려가 되고 해서 많이 거기에 대해서 제재를 할 수 없는 형편이었습니다. 사실 화장실 문제로 굉장한 민원을 받았습니다. 전화도 많이 받고. 그런 점 아쉽기도 하고 군민들께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 죄송한 마음이 많습니다. 내년에는 그런 일이 없기를 기대를 해봅니다.

김근수 의원 토요일하고 일요일은 인력을 더 투입하셔서 청결 문제라든가 이런 거를 조금 더 신경 쓰셔야 할 것 같아요.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네. 알겠습니다.

김근수 의원 그리고 한 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예전에는 물품보관소가 후문 쪽에 설치가 돼 있었대요. 그런데 올해는 그게 없어서 인삼이라든가 이런 거 사 놓고 보관을 해 놓고 구경을 해야 하는데 그게 없으니까 그걸 들고 다녀가지고 굉장히 불편하다고 그거를 안내소에 민원을 많이 하더라고요. 물품 보관소.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저희들이 미처 확인하지 못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내년 한 번 그 부분 꼭 챙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근수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김근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신민주 의원 거수)

신민주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신민주 의원 과장님 인삼축제 관련된 의원님들의 관심도 많았고 그러다보니 질의도 많이 하는 거 같아요. 축제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우리 군민들이 자발적인 참여와 즐기는 축제로서 어떤 형태가 돼야 하는데 사실은 아시다시피 각종 사회단체나 봉사단체에서 엄청난 인원 동원이 되고 하다 보니까 군민들의 피로도도 사실은 그거 못지않게 축제의 성공을 바라는 마음 못지않게 피로도도 굉장히 증폭 돼있는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과연 축제에 있어서 군민들의 여론 파악이 한번 정도는 해보셨는지 필요한 거 같고요. 왜냐하면 축제가 정말 군민들이 만족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특정 그룹에 관련된 그런 만족도인 것인지 면밀히 검토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적절한 지적을 주셨어요. 사실은. 늘 얘기가 인삼축제를 과연 누구를 위한 축제인가 이런 말씀들을 하십니다. 혜택을 인삼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가장 많은 혜택을 보는데 거기에 봉사하는 자원봉사자 분들은 사실은 가게 문을 닫아놓고 자원봉사를 하십니다. 이런 것들은 시정이 돼야 된다는 것이 같은 생각입니다. 축제재단이 설립이 되고 이제는 민간 부분이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실제로 인삼업에 관련되신 분들이 축제에 직접 참여하고 축제를 키워나갈 수 있는 그런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말씀주신 대로 군민들의 의견을 한 번 들어 보는 것도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은 저희들이 해보고요. 실제로 축제가 어떤 특정한 업종, 인삼업종에 국한되지 않고 실제로 금산관내에 있는 유명한 음식점들 그리고 일반 가게들도 같이 동반해서 소득을 같이 챙길 수 있는 그런 축제가 되도록 단기간을 어렵겠지만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서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야만 진정으로 우리 금산인삼축제가 글로벌 축제로 세계화 축제로 갈 수 있는 그런 기틀이 마련된다고 판단을 하고 있고요. 앞으로 축제의 그 발전방향은 그러한 목표를 지향을 해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신민주 의원 네. 우리 5만여 군민이 100%로 만족할 수 없지만 대다수 군민들이 축제에 대한 만족도를 가질 수 있는 여론 수렴이 꼭 필요한 것 같고요.

그 다음에 아까 그 제가 또 한 가지 질문 드렸던 수준 높은 전국대회 개최 부분인데 이게 한 연간 10회 정도 전국대회를 개최를 하는데 이거는 뭐 아시다시피 동호회 형태의 그런 전국대회이지 않습니까? 근데 물론 동호인들에 대한 활성화도 필요하지만 이 예산을 제가 뭐 없애자는 의견은 아니고요. 전국대회라는 게 사실은 이제 자료상 대회당 1억 5천 이상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사실은 정말 수준 높은 전국대회를 하나 유치를 함으로써 유치 비용이 문제가 아니고 유치를 함으로서 메인 방송에 나가고 이런 과정들을 보면 광고 효과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그 이상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이런 대회를 치르기 위해서는 물론 기반시설을 해야 창출 시너지 효과 크다고 전 판단이 됩니다. 당장에 어떤 큰 예산을 두려워할 것이 아니고 전체적인 부가가치 창출로 본다면 미래의 안목을 가지고 이런 대회를 검토하는 것이 우리금산을 홍보하고 금산에 미래적인 경제 부가가치 창출하는 데에 훨씬 낫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 질문 드렸습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저희 관광문화체육과가 과명을 바꾸고 체육진흥 팀을 신설한 이유가 바로 체육마케팅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지역 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체육 활동을 하기 위해서 신설하게 됐습니다. 다른 시군에서도 사실은 전국대회 유치를 위한 체육마케팅을, 스포츠마케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까 내용 중에 말씀드렸듯이 사실은 이게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이런 부분들은 가능하면 작은 대회들은 좀 축소를 하더라도 집중을 해서 우리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전국대회를 유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이 되고요. 앞으로 예산도 늘려 가면서 또 이런 대회를 유치하는 데에 더욱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신민주 의원 하여튼 전국에서 매스컴이 집중될 수 있는 퀼리티가 높은 대회를 한 번 유치를 추진해주시기 바랍니다.

○관광문화체육과장 김동기 네. 알겠습니다.

신민주 의원 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학 신민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관광문화체육과 소관에 대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김동기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6분 정회)


(14시 01분 속개)

○의장 김종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 지역경제과

다음은 지역경제과실 소관에 대한 질문을 하겠습니다. 지역경제과 소관에는 다섯 분 의원님의 질문이 있겠습니다. 먼저 김왕수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왕수 의원 김왕수 의원입니다. 남준수 지역경제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첫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인삼약초특화농공단지가 취·등록세 면제 등 각종 지원책에도 불구하고 입주 계획이 없어 미분양이 장기화 되고 있습니다. 인근에 대전 진주 간 고속도로 IC가 있어 교통 여건 등 공장 진입로는 최적지지만 부지가 조성된 지 5년이 지났지만 총 20필지 중 단 7필지만 분양 돼 부진한 실적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분양이 안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다른 곳에 비해 상대적으로 분양가격이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것도 한 몫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국내경기 악화로 앞으로 분양이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금산약초특화농공단지 분양 현황과 앞으로 분양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 째 군에서는 제원면 소재지 명암리, 수당리, 명곡리, 구억리 일대를 중심으로 약 45만여 평 부지에 제2산업단지를 조성하고자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였습니다. 공해의 문제로 마찰을 빚고 지역 투자에 인색한 특정 타이어 업체와 결렬사가 곳에 들어오는 것을 우려하는 분들의 반대의 목소리로 당초 계획이 무산된 바 있습니다. 과장님께서 잘 아시다시피 산업단지가 조성될 경우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방세 확충 등의 기여하리라고 봅니다. 지금까지 추진현황과 중단 사유, 앞으로 공장 유치 계획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학 김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민주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민주 의원 신민주 의원입니다. 지역경제에 활성화와 안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남준수 과장님과 지역경제과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면서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도시가스 현재 금산 읍 지역만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읍·면간의 어떤, 우리 군민의 혜택에 있어서 좀 차별화가 되기 때문에 면 단위에 있는 우리 주민들에게도 도시가스 공급에 대한 방안이 있는지 그 방법을 좀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신민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심정수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정수 의원 우리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 항상 노고가 많으신 과장님과 직원 여러분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우리 지역에 발전의 모터가 되는 중요한 저희 궁금증을 세 가지만 질문하겠습니다.

첫 번째 신용보증재단 출연을 우리 금산군에서 2억 원을 했습니다. 약 100여 건의 25억 이상을 보증하는 성과가 있어서 성과는 있습니다만 운영상에 어려움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지점이 논산에 있기 때문에 우리 금산에서 논산까지 다녀오면 하루 종일이라는 시간이 소비가 돼서 상당히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너무 먼 거리를 방문하기가 어려우니까 본 의원이 아산에 있는 이사장을 찾아가서 금산 지역에 지점을 내주십사 부탁을 한 결과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습니다. 가능하면 충남도의회에서 잘 해서 통과가 되면 하겠다는 답변을 받아왔기 때문에 지금 현재 어디까지 진행이 되고 있는가를 우리 과장님께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태양광 발전시설 허가에 따른 민원 발생, 여러 군데에서 발생되고 있는 줄 알고 있습니다. 그 실태와 후속처리 향후 대책은 무엇인가 본 의원이 자료를 받았는데 자료가 상당히 자세하게 나와서 이해가 충분하게 되는데 특단의 대책이 있으면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세 번째 현재 시네마켓 청년몰 창업에 따른 운영 실태와 육성 현황, 사후관리 골목상권 연계 시 발생되는 문제점, 거기에 따른 개선이 무엇인가를 묻겠습니다. 지금 인근 다른 지역보다도 시네마켓 청년몰이 창업된 지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만 본 의원이 창업주들을 찾아가서 보니까 현재 불편한 점은 특별한 점은 특별히 나오는 것은 없습니다만 사람들이 좀 많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해달라는 그런 얘기고요. 그 다음에 이 지역에 복잡한 거 몇 가지만 말하자면 주차 공간이라든지 화장실 청결하게 하는 문제 큰 문제는 아닙니다만 우리 과장님께서 느끼실 때 좀 개선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말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심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근수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근수 의원 김근수 의원입니다. 남준수 지역경제과장님과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먼저 질의를 드립니다. 부리면 창평농공단지 분양현황과 앞으로 대책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고, 두 번째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금산군의 방안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금산사랑 상품권의 활성화를 위한 대책과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종학 김근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안기전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기전 의원 남준수 과장님 항상 선제적 행정추진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금산군은 기업들이 상호 이익과 군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를 위해 조직적인 자생적 단체 행사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행사 참여 저조 및 내용이 부실하여 예산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앞으로 인삼축제 기간 등 생산품을 전시 판매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대해서 지원하였으면 하는데 이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안기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역경제과장님의 답변을 듣겠습니다. 남준수 지역경제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경제과장 남준수 지역경제과장 남준수입니다. 지역경제과의 전통시장, 일자리, 기업 유치 및 지원, 에너지 업무에 많은 지원을 해주시는 김종학 의장님, 심정수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면서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순서대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왕수 의원님께서 인삼약초특화농공단지 분양 유치활동 및 앞으로 유치전망, 제원면 산업단지 앞으로 개발 및 공장 유치 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인삼약초특화농공단지 분양 관련해서는 김근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부리면 창평리 농공단지 분양 현황과 내용과 유사하여 함께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4년 3월 말에 인삼약초특화농공단지가 준공되어 2018년 상반기까지 전체 20필지 등 4필지를 분양하여 분양률이 저조하였으나 군수님과 의장님께서 기업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서 주셨고 또한 여기 계신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예산 지원과 협조로 13필지, 73%의 3개 우량 기업 유치성과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잔여 7필지 중 3필지에 대해서는 금년도 균형발전 경쟁공모사업에 지역식품산업표준화지원시스템 구축 사업에 포함되고 4필지는 지역 특성상 2필지로 합병해서 사면보강 이후에 분양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산업단지 개발 관련해서는 사업단지 추진이 무산된 것에 대해서 아쉬움이 많습니다. 산업단지 개발 관련해서 2015년에 산업단지 타당성 용역 보고서에서 수요자 전면 개발 방식을 제안 받았습니다. 따라서 현재 제원면 사업단지 개발 및 공장 유치를 위한 공영개발계획은 현재 없습니다. 앞으로 민영개발 사업이 접수될 경우 법률적인 테두리 안에서 행정적인 지원을 적극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민주 의원님께서 도시가스의 면 단위 공급 대안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도시가스 면 단위 공급 문제점으로 배관 설치비용 등 공사비용이 과다 소요되며 도시가스 공급을 위해서는 공급사와 사전 협의가 필요한데 공급업체의 중부도시가스가 사업타당성이 없으면 사업 추진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도시가스 미공급 면 지역주민이 연료사용, 환경을 개선코자 2016년도부터 연도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2019년에는 사업비 3억 원을 투입하여 남이면 석동2리, 38가구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LPG소형저장탱크 보급 확대를 위해서 여기에 계신 의원님들과 도, 국회의원님과 긴밀히 협조하여 국·도비예산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심정수 의원님께서 충남신용보증재단 출연 이후 지원 성과와 금산 지점 사무소 개설 운영 가능성, 태양광 발전시설 허가에 따른 향후 문제점과 향후 대책, 현재 시네마켓 청년몰 창업에 따른 운영 실태와 개선 및 방안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특례보증 지원성과 및 금산지점 사무소 개설 운영 가능성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금산지점 개설은 충청남도 소관으로써 관내 소상공인 논산지점을 방문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이 많이 있습니다. 이에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도록 충청남도 여기 계신 의원님들과 함께 유기적인 협조와 신용보증재단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지점이 개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도 소상공인 기업가가 담당인데요. 담당자와 함께 전화통화 하고 관계 관련해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태양광발전시설 허가에 따른 민원발생 실태와 후속처리 향후 대책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태양광발전시설 허가에 따른 민원발생으로는 민가 근접, 전자파, 빛 반사 등에 대한 우려와 토사 유출과 산사태, 경관 저해를 이유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대책으로 태양광 신청 시 해당 시설 반대가 있을 경우 직접 이장님 등과 만나서 전자파 및 반사에 대해서는 산업통상자원부 홍보자료를 안내하고 다른 사유에 대해서는 태양광 허가 시 허가자에게 통보하여 원활하게 민원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곤충재배자, 버섯재배자 등 건축물 위에 설치하는 태양광은 당초 목적대로의 사용여부를 농지 부서와 협의한 후 허가절차를 진행하여 편법, 태양광 신청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몰 운영 실태와 개산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금산시장 청년몰 조성사업은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총사업비 15억 원이 투입되어 총 먹거리 18개, 비먹거리 7개로 25개 점포가 개점을 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9년 청년몰 활성화 및 확장사업을 공모신청 선정되어 총사업비 13억 원으로 화장실 개선 안내간판, 경관조명, 쉼터공간을 조성하고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금산 군민뿐만 아니라 인근지역의 다양한 고객층이 시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하여 주변 골목상권이 함께 상생하는 시장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시장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근수 의원님께서 부리면 창평농공단지 분양현황과 전통시장 활성화 금산사랑 상품권의 활성화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부리면 창평농공단지 분양현황은 앞서 답변 드린 것으로 갈음 드리겠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금산군의 방안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올해에 금산시장 시설현대화사업으로 화재예방을 위한 노후노출전선 정비사업 9,900만원, 화재알림시설 설치사업 5,000만원을 투입 준공한 바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주차환경 개선 공모에 선정되어 9억 9,000만원을 투입하여 600㎡ 규모의 주차장을 올해 12월까지 조성 예정입니다. 또한 금산시장 청년몰 활성화 및 확장사업에 13억을 들여 11월까지 사업을 완료하면 한층 개선된 시장으로 발전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전통시장에 대한 관심을 갖고 중소벤처기업부의 공모사업에 신청하여 지속적으로 시장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금산사랑 상품권 활성화 대책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금산사랑 상품권 활성화 대책으로는 제일 중요한 것이 홍보인 것 같습니다. 수차례에 걸쳐서 가두캠페인과 각종 단체, 이장회의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한 바 있으며, 가맹점 모집을 또한 일상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업종인 마트, 음식점, 주유소, 인삼약초 시장 등 700개 이상 가맹점을 확보했습니다. 앞으로도 홍보 및 가맹점 모집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지역주민에게 지급되는 출산장려금, 탄소 포인트 인센티브 등 각종 수당을 금산사랑 상품권으로 지급하며, 공무원 복지 포인트 일부를 금산사랑 상품권 하는 등 상품권 사용을 확대하겠습니다. 금산사랑 상품권은 지난 7월 1일부터 판매하여 지금까지 약 1억 4,000만원이 판매되었습니다.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다면 앞으로 꾸준히 늘어 대전 등 인근 지역으로의 자금 유출을 방지하여 지역 내 소비 촉진, 소상공인의 매출증대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계속해서 안기전 의원님께서 금산군은 기업들이 조직한 자생적 단체에 행사비용을 지원에 대한 개선 질문을 주셨습니다. 지역임의 사기를 높이고 화합을 도모하기 위하여 연 1회 개최하는 기업인 대회 행사에 제2회 기업인대회부터 행사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내 기업인과 근로자를 위로하고 더 큰 도약을 다짐하고자 개최하고 있지만 행사 참여가 저조하고 내용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인삼축제 기간 중 중소기업 제품 판매부스 설치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기업인협의회 회원사 확대 및 행사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하여 기업인 대회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 드렸습니다.

○의장 김종학 남준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받겠습니다.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지역경제과 소관에 대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남준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농업유통과 소관에 대한 질문을 하겠습니다. 농업유통과 소관에는 다섯 분 의원님의 질문이 있겠습니다.

먼저 신민주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민주 의원 신민주 의원님입니다. 금산농업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계신 곽정근 과장님과 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표하면서 두 가지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금산군은 인삼, 약초와 더불어 깻잎이 전국 제일의 생산 단지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뿌리가 되는 종자에 대한 확보 방안이 아직 미흡한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 종자 확보 방안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농업관련 단체가 여러 개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사 보조금이 효율성이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보조금 지원에 대한 효율성 제고 방안을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신민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심정수 의원의 질문 순서입니다만 의원님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곽정근 과장님께서는 자료로 의원님한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근수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근수 의원 김근수 의원입니다. 농업유통과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첫 번째 질문은 최근 태풍, 집중호우 등 기상이변으로 인한 농작물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현황과 앞으로 자연재해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해 대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경기도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병하면서 군내 유입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진주시 농민단체에서는 가축전염병 차단을 위해 관외지역 축분 유기질 비료 공급을 중단하는 관련 조례 개정을 촉구하는 등 전국적으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유입방지를 위한 금산군의 대책과 관련 조례 개정 의지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김근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기전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기전 의원 선진행정을 구현하고 또 의회와 소통을 남달리 통찰력 있게 해주시는 곽정근 과장님의 행정력에 깊이 감사드리고 또한 직원 여러분께도 그 열정에 찬사를 드립니다.

지금 금산군은 가격이 문제가 아니라 앞으로는 품질이 향상이 되어야 가치를 인정받는다고 봅니다. 우리 지역에 친환경농업육성법에 어려움을 해소하고 그러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의원이 발의하는 조례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과장님의 의견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안기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김왕수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왕수 의원 김왕수 의원입니다. 곽정근 농업유통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금산군 로컬 푸드 직매장은 군에서 보조금을 지원하여 2016년 9월에 개장하여 농업법인 금산로컬푸드(주)에서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지원에도 불구하고 당초 취지와는 달리 금산로컬푸드 직매장이 활성화 되지 않고 있습니다. 원활한 운영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 있는지 그리고 로컬 푸드 직매장 활성화를 위하여 과장님께서는 어떠한 방안을 갖고 계신지 답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학 김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 농업유통과

그러면 농업유통과장님의 답변을 듣겠습니다. 곽정근 농업유통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안녕하세요. 농업유통과장 곽정근입니다. 먼저 우리 금산 농업발전을 위해 관심을 가져주시는 김종학 의장님, 심정수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주신 10건에 대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신민주 의원님께서 깻잎 종자 확보 방안과 농업관련 단체의 행사 보조금 지원의 효율성 제고 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먼저 깻잎 종자 확보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깻잎 종자 확보 현황으로 관내 깻잎재배 농가는 발아율과 불량률을 최소화한 우량 깻잎 종자를 확보하기 위해 충남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60%와 농협종묘센터 40%정도의 비율로 깻잎 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충남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에서는 주로 깻잎묘 형태로 공급하고 있으며, 농협종묘센터에서는 주로 종자 형태로 공급하여 농가가 직파 또는 관내 8개소 육묘장에서 깻잎묘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량 깻잎 종자 확보 계획으로는 금산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올해 깻잎 안전 자가채종시설 지원 사업을 통해 5동, 6,400만원 사업비로 자가채종시설을 지원하고 있으며, 원예작물의 고품질 우량묘 육성 및 포트묘 확대를 통해 안정적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2020년 원예작물 상토 지원 사업을 300ha, 4억 원의 사업비로 추진하여 깻잎의 안정 생산 기반조성 및 우량 깻잎묘 육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농업관련 단체의 행사 보조금 지원의 효율성 제고 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군에서는 농업관련 단체에 매년 보조금을 지원하여 해외연수 및 역량강화 교육지원 등을 통해 농업인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며 농업기술 발전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에 근거하여 농업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농업인들의 사기진작뿐만 아니라 전문농업인 육성 및 농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 등 다방면으로 검토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심정수 부의장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은 자료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근수 의원님께서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현황과 앞으로 자연재해에 대한 대처 방안과 관외지역 축분유기질 비료 공급을 중단하는 등 가축전염병 유입방지를 위한 금산군의 대책과 관련 조례 개정의지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첫 번째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현황과 앞으로 자연재해에 대한 대처 방안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작물재해보험의 가입 현황으로는 2019년 9월 30일 기준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농가 수는 1,497호, 농지 수는 3,392필지, 가입면적은 607ha입니다. 자연재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는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농작물재해보험 사업을 통해 보험료 일부를 지원하고 있으나, 우리군은 타 시군에 비해 자연재해가 적은 편으로 농민들에게 보험 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몇 차례의 태풍 발생으로 보험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높아진 상황으로 보험 가입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피해발생 시 국가에서 지원되는 복구비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으로, 근본적으로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되는 복구비를 감소시키고 보험에 적용되는 대상과 보상율을 확대해 다양한 품목의 보험 가입유도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 아프리카 돼지열병,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유입방지를 위한 금산군의 대책과 관련 조례 개정 의지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금산군은 인삼재배 농가 등에서 축분유기질 비료의 수요가 많아 해마다 1만 톤 이상의 부족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가축전염병 전파 방지를 위한 관외 가축분 유기질 비료 공급제한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며, 타 지역에서 들어오는 분뇨 및 유기질 비료 차량, 만인산농협 부산물 비료제조장의 방역관리는 필요한 실정으로 「가축전염병 예방법」에 따라 해당 차량과 시설에 대한 소독 등 방역관리를 철저히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충남도내에는 논산시, 홍성군과 아산시 3곳에서 가축전염병예방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어있으나, 해마다 개정된 가축전염병 예방법의 보완사항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군은 가축전염병 예방법과 함께 구제역, AI 및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각각의 질병에 따라 제정되어있는 긴급행동지침을 충실히 이행하여 철저한 차단방역을 통한 질병 예방에 총력을 다 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안기전 의원님께서 친환경농업 육성에 어려움 해소를 위하여 의원발의로 조례를 제정하는 것에 이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충남도 내 9개 시·군에서 친환경농업 육성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어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는 친환경 농업 관련 총 8개 사업을 지원하고 있는 바, 조례가 제정된다면 금산군 친환경농업 육성을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김왕수 로컬 푸드 직매장 운영 실적과 경영 상태, 보조금 지원내용과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 보상 실적과 보험 가입자 대비 실질적 실효성 여부」에 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첫 번째, 로컬 푸드 직매장 운영 실적과 경영 상태, 보조금 지원내용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로컬 푸드 직매장 운영실적으로 매출액은 2016년 3억 8,600만원, 2017년 9억 3,600만원, 2018년 7억 2,800만원, 2019년 8월 기준 3억 5,00만원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금산로컬푸드 경영 상태는 상권이 좁은 농촌형 독립매장으로 인근 대형마트와 비교시 상품의 다양성 및 가격 경쟁에 취약하며, 전문 경영인이 없어 대표이사 및 이사진 운영으로 경영의 전문성이 부족하여 운영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금산로컬푸드 보조금사업은 정례 직거래장터 운영, 농가 교육 및 마케팅 지원 등 로컬 푸드 직매장 활성화를 위해 2017년 2,000만원, 2018년 1,600만원, 2019년 5,000만원을 지원하였고, 로컬 푸드 직매장 설치 및 기능보강사업으로 2019년 1억 6,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학교급식데이 운영사업으로 2017년부터 매년 1,0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로컬 푸드 활성화를 위하여 출하 품목을 기본 식자재 품목위주로 보강 확대하여 구비 상품을 다양화 하겠으며 농가 교육 실시 및 작부체계 관리를 통해 직매장 판매 농산물 품목선정 및 출하시기를 조절하고 소비자가 믿고 지역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여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겠습니다.

두 번째,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 보상 실적과 보험 가입자 대비 실질적 실효성 여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 보상 실적에 대하여 2018년 4월 이상저온 피해와 7~8월에 폭염 및 가뭄 피해로 지급된 총 피해복구 지원금은 12억 1,900만원으로 1,287농가, 329ha에 대해 지급되었습니다. 2019년 발생한 세 차례의 태풍에 대한 피해복구 지원금은 현재 산정중입니다. 12월 중으로 지급할 예정이 되겠습니다. 우리군은 타 시군에 비해 자연재해가 적어 순 보험료 대비 혜택을 보는 경우가 적은 것이 사실이지만 예측 불가능한 자연재해를 담보하는 농작물재해보험의 특성상 재해 정도에 따라 혜택을 보기도 하고 혜택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보험 가입에 대한 실질적 실효성 여부를 판단 하기는 어렵지만 농업인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보험사를 적극 지도․감독해나가는 한편, 보험 대상품목 확대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농업유통과 소관에 질문에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종학 곽정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받겠습니다.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신민주 의원 거수)

신민주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신민주 의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제가 두 가지 질문을 드렸는데요.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이 정도로 충분한 것 같고요. 농업인단체에 대한 그 부분을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농민, 농업단체들이 행사보조금에 있어서 행사에 나오는 회원들의 의견을 들으면 비슷비슷한 농업관련 단체 행사가 여러 개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회원들은 중복된 행사에 참석하다보니까 거기에 대한 피로감을 토로하기도 합니다. 제가 몇 명들하고 대화도 해보고 했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보면 우리 군이 농업 군이기 때문에 농업인단체에 대한 행사성 지원보다는 실제적인 우리 농민들에 대한 단합된 힘과 결집력을 보이고 실효적인 지원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 개 농업관련 단체 행사보다는 실익적인 지원을 대폭 증액을 해서 우리 금산군 농민들이 소득 생산이 향상되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는 그런 쪽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을 했는데 이런 질문을 드렸습니다. 여기에 대한 과장님의 좀 더 구체적인 답변을 바랍니다.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사실 뭐 저도, 저희들도 의원님과 같이 공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단체와 이런 관계는 적극적으로 협의해서 좋은 방안을 개선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신민주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일단 중요한 것은요. 우리 농민 대다수의 의견을 대변하는 분들이 농업인단체 임원인들이, 회장님들이 있잖아요. 그 농자연이라든가 그런 회장님의 모임체에서 이런 의견을 수렴하셔서 실제적인 우리 농민들의 실익을 증진할 수 있는 그런 효율적인 예산에 편성이 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처를 바라겠습니다.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민주 의원 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학 신민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근수 의원 거수)

김근수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김근수 의원 네. 과장님 지금 저기 아프리카 돼지열병 어느 정도까지 돼 있어요?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지금 14건이 지금 발생했거든요. 전국적으로요. 14건이 발생하고 아직까지는 더 이상 발생이 없고 있는데요. 전국적으로 14건이 발생한 상황입니다.

김근수 의원 그러면 앞으로 날씨가 추워지고 있잖아요?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김근수 의원 앞으로는 그런데 구제역이라든가 AI라든가 곁들여서 바로 뒤따라 올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우리군은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거점 소독시설을 지금 해서 공무원들 1명이 참여해서 24시간 지금 3교대를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오는 차량에 대해서는 모든 차량은 축사를 들어갈 수 있는 모든 차량은 거기를 통가해야만 들어갈 수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24시간 지금 근무를 하면서 소독을 실시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저희들이 다른 농가들하고 같은 소독하는 분들하고 공유를 해서 다시 공중방재단 거기와 관련해서 그 농가 가기 전에 소독을 다시 한 번 하고 또 농가 들어가기 전에 농가 자체 소독 시설을 하고 그렇게 저희들이 3차, 들어가는 차량에 대하여 3차까지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근수 의원 24시간을 하는데 직원 몇 명이 하는 거예요?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직원 1명이요. 아니 직원은 근무하는 건 8시간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김근수 의원 방역팀은 지금 몇 명이나 돼요? 직원이.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방역팀이요?

김근수 의원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실질적으로 2명 있습니다.

김근수 의원 너무 적지 않아요?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적지요.

김근수 의원 두 분이서 한다는 거는 조금 무리인 것 같아요.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네.

김근수 의원 그리고 내년 3~4월, 4월까지는 이어진다고 봐야 돼요. 소독이.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맞습니다.

김근수 의원 이거는 어떻게 인원을 조금 늘리더라도 두 명이 맞교대를 할 수 없잖아요.

○농업정책과장 곽정근 인원 관계는 해당 부서하고 협의해서 좋은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근수 의원 기획실장님도 계시니까.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김근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신민주 의원 거수)

신민주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신민주 의원 김근수 의원님께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작물 재해보험 부분에 있어서 양해를 해주신다면 제가 좀 추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종학 김근수 의원님?

김근수 의원 네! 하세요!

○의장 김종학 네. 질문 하세요.

신민주 의원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보면 선제적으로 재해에 대한 예방차원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인데. 올해 우리 금산군뿐만 아니고 전국적으로 태풍이 많이 왔는데 다행스럽게 우리 금산군은 직접적인 큰 피해가 없이 많이 비켜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도작이라든가 과수작에 일정 부분 피해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금산에 농협중앙회 군지부가 하나가 있고 관내에 회원 조합이 네 개의 조합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연도에는 기본 수도작에 대해서는 회원 조합에서 우리 자부담 부분을 다 회원 조합에서 다 부담을 해주였었는데 올해 일부 조합에서는 그렇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우리 농민들이 당연히 보상이 되는 줄 알고 피해보상, 피해조사를 할 때 신청을 하다보니까 보상이 안 된다는 얘기를 듣고 많은 실망을 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품목 보험가입 유도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협동조합이 비영리 조합이기 때문에 조합의 설립 목적에 맞게 농민들에게 이런 부분은 많은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보험 가입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요. 이 부분을 행정에서 적극적인 대처를 해주시는 게 어떠나 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그 관계는요. 저희들이 한번 금산농협 하고 제가 가든지 그렇게 방문을 해서 금산농협 하고 협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민주 의원 제가 어떤 특정 조합을 지칭하는 건 아니고요. 이제 농협, 축협 보면 이런 농작물, 축산물 재해보험들이 보면 수익 구조로 봤을 경우에 그 조합이 그다지 많은 손실이 나는 상황은 아닙니다. 이게. 수익발생 면에서는. 이런 부분들 농·축협들이 선도적으로 농민 지원차원에서 해주면 농인들도 혜택을 보고 어떤 근시안적인 기관의 운영이, 경영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 협동조합 쪽으로. 이런 부분은 행정하고 조율해서 농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다각적인 방안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유통과장 곽정근 그 부분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민주 의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종학 신민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문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농업유통과 소관에 대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곽정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진지하게 질문하여 주신 의원님들과 성실하게 답변하여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10월 16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제263회 금산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9분 산회)


○출석의원

  • 김종학
  • 심정수
  • 김근수
  • 안기전
  • 김왕수
  • 신민주


○출석공무원

  • 기획조정실장박영하
  • 허가처리과장김대수
  • 관광문화체육과장김동기
  • 환경자원과장이정욱
  • 농업유통과장곽정근
  • 지역경제과장남준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